본문 바로가기

Books in Life/2008

나만의 80/20 법칙 만들기



간만에 좋은 관점을 가진 책을 읽었습니다. 간간히 너무 80/20의 법칙으로 짜 맞추려는 의도가 많이 있었지만 이 법칙자체는 매우 활용할 만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선택을 하여야 하는 경우 확률을 50/50으로 보지 않고 80/20으로 본 후에 가장 집중해야할 20%에 집중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결코 일반적인 시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책의 내용중 중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올립니다.



80/20 법칙이란 적은 노력/투입량/원인으로 성과/산출량/결과의 대부분을 이루어 내는 것을 말한다.


80/20 법칙은 100여년전의 이탈리아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 1848~1923)가 처음으로 주장한 이후 파레토의 법칙, 파레토의 원칙, 80/20 법칙등으로 불리운다.


좋아하는 일을 자신의 일로 만들고,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자. 부자가 된 사람들은 거의 모두 자신들이 즐기는 일을 하면서 부라는 보너스를 받은 사람들이다.
20%의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까지 독점하고 있다. 똑같은 20%가 두가지를 모두 누리고 있는 것이다.

최상의 시간 활용법 10가지

  1. 인생의 목표에 맞는 일을 한다.
  2. 항상 하고 싶었던 일을 한다.
  3. 80%의 성과를 만들어 내는 20%의 일을 한다.
  4.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생각한다.
  5. 다른 사람이 "넌 할 수 없어!"라고 말한 일을 한다.
  6. 다른 분야에서 누군가가 큰 성공을 거둔 일을 한다.
  7. 자기만의 창의성을 살리는 일을 한다.
  8.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서, 나는 비교적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9. 상식을 벗어난 시간활용법을 익힌 유능한 사람과 함께 일한다.
  10. 지금이 아니면 평생 할 수 없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일을 한다.


80/20 법칙은 카오스 이론과 무엇이 같은가?

1. 불균형의 법칙
카오스 이론과 80/20 법칙의 공통점은 바로 불균형의 문제이다. 두 이론은 이 세상의 불평등하다고 주장한다. 세상은 직선처럼 단순한 형태가 아니며 원인과 결과의 값이 동일한 경우도 거의 없다. 또한 일부이 힘이 항상 다른 것보다 더 강력하며, 자원을 공정하게 분할하기 보다는 더 많은 몫을 가지려고 한다. 카오스 이로는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수 많은 발전을 추적하여 이러한 불균형이 왜, 그리고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해 준다.

2. 우주는 직선이 아니다.
카오스 이론과 마찬가지로 80/20 법칙도 모든 현상이 비선형적이라고 주장한다. 사건의 대부분은 주요하지 않거나 무시해 버릴 수도 있ㄷ. 그리고 일부의 힘은 항상 큰 영향력을 미친다.
우리는 이 힘이 유용한 것이라면 그것을 증폭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라면 무력화시킬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한다. 80/20 법칙은 이 모든 불규칙한 혀상을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3. 균현을 깨뜨리는 피드백 순환고리가 존재한다.
80/20 법칙은 카오스 이론에서 확인한 피드백의 순환고리와 일치하며, 이를 통하여 더욱 잘 설명할 수 있다.  초기에 아지 작은 영향이 점점 커져서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도 있다고 한다. 그렇지 않다면 자연적이 ㄴ현산은 초기의 투입량과 그 결과의 비중이 50/50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와 달리 원인과 결과는 비중이 돌일하지 않은 것은 긍정적인 피드백 순환고리와 부정적인 순환의 고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강력한 긍정적인 피드백 순환고리와 부정적인 순환고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4.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피드백 순환고리 개념과 관련된 것으로 발화점, 즉 티핑포인트 개념이 있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조깅이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특정 지멍에 이르기까지는 발전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기가 매우 힘들다. 엄청나게 노력해도 결과는 미미할 뿐이다. 많은 개척자들은 대부분 이 지점에서 포기한다. 그러나 끈질기게 지속하여 어떤 보이지 않은 한계선을 넘으며 아주 적은 노력으로도 비약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 보이지 않는 한계선이 바로 티핑 포인트이다.

5. 최초이 승자가 지배한다.
초기의 근소한 차이가 최종 결과에서는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현상을 카오스 이론에서는 "초기값에 대한 예민한 의존성"이라고 한다. 즉 처음에는 하찮아 보이던 것이 예기치 않게 큰 결과를 가져올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적은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낳는다는 80/20 법칙과 같은 맥락이다.

새로운 시장을 두고 경쟁을 벌일 경우 한 기업이 경쟁사보다 10%만 우수한 제품을 생산한다면, 100%내지 20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으며, 뒤이어 경쟁사가 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


카오스와 80/20 법칙의 다른 점이라면 카오스 이론은 긴 시간에 걸친 변화를 설명하는 데 반하여 80/20 법칙은 특정 시기의 불균형 상태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 모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현상이 대부분 불균형 상태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즉 소수가 중요하지 다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꿈을 실현하는 10가지 주요 지침

  1. 아주 좁은 분야로 전문화하여 핵심 능력을 개발하라.
  2. 스스로 좋아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일인자가 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
  3. 자식이 곧 힘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4. 시장과 핵심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내 공략하라.
  5.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가 나타나는 분야를 알아내라.
  6. 그 분애의 일인자에게 배워라.
  7. 전문 분야에서 자기 사업을 하라.
  8.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직원을 가능한 많이 고용하라.
  9. 핵심역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아웃소싱하라.
  10. 자본의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사람을 선택하는 기준

내 경험으로 볼때 효과적인 사업상의 협조관계는 다음과 같은 비율로 6~7명 정도가 적당하다.

  • 우러러 볼 수 있는 후견인 1~2명
  • 동료로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2~3명
  • 후배중 자신이 돌봐주는 사람 1~2명

스승과의 관계
자신을 도와줄 수 잇는 후견인을 한두명정도 신중하게 선택한다. 그가 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를 선택하여야 한다. 후견인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 상호 만족, 존경심, 경험의 공유, 상호 협조관계, 신뢰의 '5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인간관계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 가능한 선배로서 자기보다 훨씬 더 훌륭한 사람이어야 한다. 손아랫사람인 경우에는 확실히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최고의 후견인은 매우 유능하고 야망이 큰 사람이다.

후견인에게도 보상을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흥미를 읽을 것이다. 제자는 신선한 아이디어, 정신적인 자극, 열의, 근면성, 첨담기술에 관한 지식 등 새로운 가치를 스승에게 제공해야 한다.
현명한 후견인은 새로운 시대 동향, 그리고 정상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잠재적인 기회나 위협을 제때 파악하기 위하여 젊은 협조자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동료와의 관계
대등한 관계를 맺는 동료를 선택하는 기준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다. 채워야 할 자리는 두 세개밖에 안된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다."5가지 요인"을 가지고 있거나 가질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협조자들을 모두 나열해 보자. 가장 성공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두 세명 고른 다음 그들을 협조자로 만든다.

후배와의 관계
후배라고 해서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선택한 한두명의 후배가 부하직원이라면 오랜기간동안 많은 것들을 그들로부터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맥의 사슬 고리
누군가와 확고한 유대고나계를 맺으면 신뢰의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이 네트워크는 점점 강력해지며 인간관계의 네트워크는 무엇보다도 즐겁다.

진실하고 소중한 인간관계는 상호 협조속에서 이루어 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당신이 갑과 을 모두와 친밀한 협조관계를 맺고 있고, 갑과 을 두 사람도 서로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이다.
사슬의 강도는 사슬의 가장 약한 고리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레닌의 말을 여기에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갑과 을의 인간관계가 아무리 튼튼하다 해도,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인간관계는 자신과 갑과의 관계, 그리고 자신과 을과의 관계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희망이란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를 성취하려는 의지와 방법이 있다고 믿는것"

캔자스 대학의 심리학자 스나이더(C. R. Snyder)



자본활용
자본활용이란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돈을 투자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어떤 기계가 사람보다 더 능률적이라면, 그 기계를 구입해서 사람이 할 일을 대체하는 것이다.
오늘날 자본활용과 관련된 가낭 흥미로운 예는 "롤아웃(Roll out)"이다. 이는 어느 특정 지역이나 조건에서 효과가 입증된 아이디어나 상품을 다른 지역이나 조건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자본을 활용하는 것이다. 탁월한 노하우나 상품이 이미 개발된 상태이므로 자본을 조금만 투자해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배급, 맥도널드와 같은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확산, 콜라의 공금의 세계화등이 좋은 예이다.

롤 아웃(Roll Out)이란 둥그렇게 말아놓은 카펫을 쪽 펼쳐나가는 이미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사업 확대에서 점차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치투자
이 투자법은 간달하게 말하여 주식시장 전체, 혹은 특정 주식 가격이 하락하였을 경우 사고, 상승하면 팔라는 것이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가 중 한 사람이자 가치투자의 지침서를 쓴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의 철칙은 여러 차례의 성공을 통하여 증명되었ㄷ.
가치투자의 여러 가치 지츰을 단순화하면 가치의 80%는 투자대상의 20%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핵심고객을 사로잡는 4단계
우선 중요한 20%의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그들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이 주요 고객들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댄 설리반이란 컨설턴트는 성공하자고자 하는 보험 대리점에게 다음과 같이 충고하였다.

"20%에 해당하는 주 거래처를 정해 아주 특별하고 우수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라.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었인지 미리 알아차리고 무었인가 요청할 때는 특수 기동대처럼 신속하게 움직여라!"

진정한 성공방법은 당연히 제공해야 하는 것보다 더 많이, 그리고 평균 이상의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데는 단기적으로 비용이 들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세번째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20%의 주요 고객의 기호에 맞추고 이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면 현재의 주요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이는 판매 기술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주요 고객들과 접촉해서 그들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완전히 다른 신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요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주요 고객은 은해에 예금해 놓은 돈과 같은 존재이다. 주요 고객을 놓친다면, 회사의 이익은 크게 감소할 것이다.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주요 고객들이 제품을 더 많이 구입하게 되므로 단기적으로 이익이 증가한다.

그러나 이익이란 어떤 활동이 일어난 직후 나타나는 결과에 불과하므로 사업이 얼마나 탄탄한가를 측정하는 기준은 바로 주요 고객과 회사의 관계가 얼마나 밀접한가 하는데 있다.

훌륭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이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만일 주요 고객을 잃기 시작하면, 단기적으로 이익을 늘리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쓰더라도 결국 사업은 도산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주요 고객이 뻐져나가기 시작하면 가능한 빨리 사업체를 팔거나, 경영자를 해고하라.
이와 반대로 주요 고객이 자신의 회사에 만족한다면 회사는 분명히 장기간 발전할 것이다.


진정으로 중요한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는 구조를 파괴하는 수단, 혹은 그 지름길이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관리란 특이한 업무이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조직에서 떨어져나와 상하 계급관계가 아닌 수평적은 관계의 팀을 별도로 구성해야 한다.
프로젝트 팀은 혁신과 임기응변이 필요하기 때문에 팀 구성원들을 대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충분히 알지 못한다.

프로젝트 관리지의 임주는 팀 구성원들이 정말로 중요한 몇가지 일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조급한 협상 전문가는 없다.
조급한 사람은 훌륭한 협상가가 될 수 없다.




현재 IT란 아주 좁은 분야를 전문화하여 핵심 능력을 개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지금하고 있는 일들이 무척 즐겁고 재미있습니다.

아울러 이 분야의 경우 새로운 지식을 지속적으로 받아들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나름 아주 즐기면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를 바탕으로 지식을 힘으로 연결키시고 있습니다.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후배직원들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 전문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