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Architecture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Task-Focused Interface)에 대하여

최근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Task-Focused Interface)란 용어를 접했습니다. 제대로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여서 결국 Wikipedia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스크 중심 인터페이스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Task-Focused Interface)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Task-Focused Interface)는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으로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Software Practices Lab에서 2004년에 연구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2005년에는 Tasktop Technologies Inc에서 이끄는 오픈소스 이클립스(eclipse) Mylyn 프로젝트를 통하여 첫번째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의 배포판이 나타났었다. 태스크 중심의 작업의 장점으로 인하여 재빨리 채용하기 수많은 개발자들이 바로 나타났다.
오늘날에는 Tasktop Technologies Inc.에서 이클립스 Mylyn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이끌며, 수십만명의 사용자들에게 이 기술로 매일 효용을 주고 있다.

기술관련 사항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의 현재 태스크에 관련되어 있는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내는 정보를 바로 보여주는 것이다.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개개인별로 사용할 수 있는  식별 가능한 정보의 요소들은 DOI(Degree-of-Interest) 순위에 할당된다.
사용자가 조금 더 자주 최근에 상호작용했었던 정보의 요소들이 작업(Task)을 위한 DOI의 항목에 더 높게 책정된다.

정보 요소들을 위한 DOI 순위는 4가지 방법으로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Task-Focused Interface)에서 사용된다. DOI를 사용하는 항목들은 나타나게될 수많은 항목들을 줄이기 위하여 걸러진다. 항목들을 관리하는 DOI에 의하여 순위가 정해질 것이다. 예를 들면, 가장 관심있는 항목들이 목록의 가장 최상위에 보여질 것이다. 항목들은 DOI의 범위를 표시하기 위하여 색상으로 장식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구조화된 정보 항목들이 표시될 때 DOI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관리될 것이다. 예를들면, 낮은 DOI의 항목은 자동적으로 감추어질 것이다.

작업(Task)의 한 부분과 같이 상호작용된 각 정보 항목을 위한 DOI의 값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작업과 같이 기록된 상호작용 이벤트 히스토리 저장소에서 얻는다.(즉 DOI에 따라 사용자가 작업한 결과 값은 어플리케이션에서 기록되고, 이를 다시 DOI에 반영하여 DOI 항목을 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작업(Task)의 시작점을 사용자에게 명시할 필요가 있다. 모든 상호작용 이벤트의 집합은 Task Context라 불리우는 단일 작업(Task)을 하는 동안 일어난다.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는 정보의 과부화를 줄여주고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클립스 Mylyn 프로젝트는 태스크 중심의 인터페이스의 구현체이다. Mylyn은 현재 활성화된 작업을 바탕으로 이클립스 IDE에서 수많은 뷰(View)를 위한 필터(filters), 정렬(sorts), 강조(highlights), 접기(folds), 그리고 관리 트리 확장을 지원한다.


오픈 소스 구현체

Open Source Implementations


이상입니다.  저도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이해가 오는군요 :-)
혹시 조금 더 깊에 살펴보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j-mylar1/http://www.infoq.com/news/2008/02/tasktop-10 를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시면서 좋은 자료를 알고 계시거나 보완해야 할 점들이 있다면 바로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