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in Life/2009

아름다운 열정(Motivate to Win)

아름다운 열정 - 10점
리처드 데니 지음, 유지훈.김태년 옮김/열린박물관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지만, 그래도 한번쯤 되새길만한 내용이 가득 들어있는 책입니다. 리더쉽이나 열정 관련된 도서를 찾으신다면 한번쯤 읽어 보면 좋습니다. 아래는 이 책의 내용입니다.



열정을 만들어내고 동기를 부여하는 기본 요건은 희망이다.

동기는 미래를 향한 투지이며, 목표가 없이는 목적의식도 기대할 수 없다.

목표도, 희망도 없이 하루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 그들에게 아무런 삶의 목적도 없다. 꼭 이루어지리라 기대하는 꿈도, 뜨거운 열정도 없다. 희망이 사라지면 뜨거웠던 열정도 서서히 식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반드시 희망이 있어야 한다.
무엇이든 간절히 기대하다 보면, 목표도 생기는 법이다.

끌림이 법칙하고 비슷하죠 :-)

성취의욕이 강한 사람이야말로 삶의 열정이 있으며 함께 일하는 것도 즐겁다.
무엇보다도,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태도를 보인다.
  • 매사에 긍정적이다.
  • 목적의식이 뚜렸하다.
  •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성공적인 업무 위임을 위한 4단계
  1. 능력이 충분하다고 믿어라.
  2. 업무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3. 일처리 방법까지 상세히 지시해서는 안된다.
  4. 공로를 인정하라.

리더다운 리더라면 실패는 사람이 아닌 그저 불쾌한 결과일 뿐이라는 사실을 적극 믿고 이해할 것이다. 여기서 강조점을 달리해 보았다.
결과는 실패할 수 있어도 사람은 실패하지 않는다.

고 정주영 회장님의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바라는 바를 분명히 마음속에 품고 있다면, 사람들은 이를 반드시 성취하도록 되어 있다. 역사적으로 인류는 언제나 목표를 추구해왔기 때문이다.
수석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뇌와 신경계를 가리켜 구조가 매우 복잡한 "목표 실현 자동 메커니즘"이라고 말한다.
우리 모두에게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도구가 있다. 다시 말해서, 뭔가를 간절히 바랄 때 이를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이미 우리안에 있는 것이다.

'비둘기 관리자(Pegeon Management)'라는 말이 있다. 별안간 들어와서 이리저리 둘러보고는 "다들 알고 있지?"하고 얼버무리며 나가버리는 관리자 스타일을 일컫는다. 비둘기 관리자가 되지 말라.

우리는 이른바 "채찍과 당근"이라는 동기부여 방법을 익히 알고 있다. '동기부여'라는 말을 듣고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말이기도 하다.
이것이 곧 태도적 동기부여(Attitude Motiation)와 유인적 동기부여(Incentive Motivation)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동기부여 방법의 차이는 무었일까?

태도적 동기부여(Attitude Motiation)
'태도적 동기부여'란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는 자기 확신이라든지 자신의 가치관, 혹은 삶에 대한 태도에 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생각과 과거를 조명하는 방식이라도 하다. 우리의 태도가 올바른지 가끔은 점검해봐야한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자.


유인적 동기부여(Incentive Motivation)
'유인적 동기부여'란 개인이나 팀이 어떤 활동을 통해 보상을 얻는다는 개념이다. 즉, 'A를 처리하면 B를 받는다'라는 의미이다. 예컨대 사람들이 좀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보상의 유형이다.

이 두가지 개념을 분명히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둘 다 제기능을 발휘할 때 효율성이 극대화된다는 사실도 더불어 이해해야 할 것이다.


동기가 결여된 사람은 자신의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으며, 사무실과 책상등을 정리정돈하지 않으며, 얼굴 표정이 좋지 않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걱정하거나 혹은 슬프고 우울한 마음 상태를 나타낸다. 이런 사람들은 쉽게 병에 걸린다.
가장 중요한 지표는 말이다. 사람들은 말을 꺼낼 때, 순간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판단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를 흘린다.


자신감을 회복하는 여섯가지 단계
  1. 변명은 이제 그만.
  2. 이미지를 활용하라.
  3.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4. 외모에서 자신감이 나온다.
  5. 성공한 경험을 수집하라.
  6. 긍정적인 현실주의자가 되라.

열정적인 팀을 만들려면
  • 근무 환경이 적절해야 한다.
  • 회사의 임무를 설명하라.
  • 팀에 목표를 부여하라.
  • 팀원들을 모두 기억하라.
  • 팀원들을 격려하라.
  • 성공한 결과를 팀원들과 함께 나누라.
  • 적극적인 팀을 만들라.
  • 열정적인 리더가 되라.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열가지 차이점
  1. 성공하는 사람은 잘못을 저지르면 이렇게 말한다. "제 잘못입니다". 실패하는 사람은 "제 잘못이 아니에요"라고 둘러댄다.
  2. 성공하는 사람은 일이 잘 되면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운이 아니었더라도 말이다. 실패하는 사람은 재수가 없어서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재수하고는 상관없는데도 말이다.
  3. 성공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사람보다 더 열심히 일하고도 여유가 있다. 실퍃는 사람은 항상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기만 하다. 실패하느라고 바쁜 것이다.
  4. 성공하는 사람은 문제를 정면에서 부딪친다. 실패하는 사람은 이를 비껴가려 한다.
  5. 성공하는 사람은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며 사과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미안하다고 하면서도 같은 잘못을 되풀이한다.
  6. 성공하는 사람은 쟁취해야 할 것과 타협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실패하는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할 것에 타협하고, 싸울 가치도 없는 일에 목을 맨다. 일상생활은 곧 투쟁의 연속이다. 그러므로 가치있는 일은 쟁취하고 사소한 일에 시간낭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7. 성공하는 사람은 "저는 궨찮은 사람입니다만, 아직은 부족합니다."라고 말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저는 다름 사람들처럼 모자라지 않습니다."라고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가 나아갈 방향에 시선을 두고, 실패하는 사람은 아직 자신의 지위에 오르지 못한 사람을 무시한다.
  8.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보다 나은 사람은 존중하며 그에게서 교훈을 얻으려고 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못마땅해 하며 꼬투리 잡으려고 애쓴다.
  9.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 업무 이상의 책임을 감당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저는 이 일만 합니다"라고 말한다.
  10. 성공하는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좀 더 나은 방법이 있을 거야." 실패하는 사람은 "왜 바꿔? 늘 그런식으로 해왔잖아"라고 말한다.

늘 들었던 말이지만 다시 되새겨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성공하는 리더라면 적어도 두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자신보다 뛰어난 기술과 지식을 겸비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싶어한다.
둘째, 직원들을 리더로 키우는 능력이 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자신의 기술을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방법을 알고 있다. 책임과 의무를 위임함으로써 또 다른 리더를 만들 수 있다. 관리자는 혼자서 모든 업무를 떠맡는다면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저는 평소 저와 함께 일하는 분들의 동기 부여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어려운 일을 함께 나누고, 그 사람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며, 그에 맞는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을 관리하면서 느끼는 점은 모두 자기 자신이 잘하는 부분이 있으며 이러한 분야에 집중해줄때 팀 전체의 시너지가 창출되어 즐겁고 유쾌하게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을 발전시키면서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와 리더쉽을 발휘하여 저와 같은 리더를 양성하면서 선순환되어 발전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그 무었보다 겸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더욱 겸손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