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Lisp

Lisp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http://lisp-korea.wikispaces.com/ 위키 사이트를 개설하였습니다.

최근 제가 Lisp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 을 통하여 Lisp에 관한 좋은 생각들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Lisp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지만, 제대로된 참고자료 하나 찾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저 역시 매번 맨땅에 헤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래서는 Lisp을 접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그저 Lisp은 항상 어렵기만 한 언어라는 오해를 받을 것 같습니다.

하나의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많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기본적인 자료 찾는데 너무 시간을 많이 소비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Lisp에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http://lisp-korea.wikispaces.com/ 이란 위키를 개설하였습니다.

자료를 체계적으로 모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고심하던 중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쉽게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는 위키(Wiki)가 적당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많은 서비스를 검토하다가 결국 http://www.wikispaces.com/을 선택하였습니다.

외국의 Wiki이기는 하지만 여러가지 편의 기능도 많이 제공하고, 2G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편집권을 누구에게나 제한없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즉 저희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 의 회원님이 아니시더라도, Lisp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Lisp에 관한 정보를 나누는데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 회원님만 되고 다른 분들은 안된다면, 이것은 점 아닌듯합니다. 누구에게나 열린 Lisp처럼 누구에게나 열린 Lisp 관련 자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앞으로 Lisp에 대하여 관심있는 분들은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의 Wiki 사이트(http://lisp-korea.wikispaces.com/)에 오셔서 좋은 자료들 함께 나누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