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Java

Maven에 ojdbc14 디펜던시 넣기

Maven을 사용하여 메이븐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경우, 가장 귀찮은 것이 메이븐 중앙 레포지토리에 없는 디펜던시 아티팩트를 추가하는 일입니다.

특히 Oracle의 ojdbc14.jar 아티팩트의 경우 디펜던시로 추가하려고 m2eclipse에서 설정하면 잘 설정이 되지만, 실제 아티팩트인 ojdbc14.jar가 메이븐 중앙 레포지토리에 없어서 아티팩트가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Oracle이 ojdbc14.jar를 메이븐 중앙 레포리토리를 통하여 배포하지 않는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메이븐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일일이 아티팩트를 로컬 레포지토리에 인스톨하여 사용한다는것 자체가 귀찮고 개발자간 버전 불일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메이븐 중앙 레포지토리 외에 다른 레포지토리를 추가하여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pom.xml에 다음과 같이 새로운 레포지토리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repository>
    <id>mesir-repo</id>
    <url>http://mesir.googlecode.com/svn/trunk/mavenrepo</url>
</repository>

그리고 다음과 같이 Oracle ojdbc14.jar 아티팩트를 위한 디펜던시를 설정합니다.
<dependency>
  <groupId>com.oracle</groupId>
  <artifactId>ojdbc14</artifactId>
  <version>10.2.0.4.0</version>
</dependency>

자 어떠세요~ 쉽게 ojdbc14.jar를 사용하실 수 있으시죠~ 언릉 Oracle이 메이븐 중앙 저장소에 ojdbc14.jar의 아티팩트를 올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로 이 자료는 http://www.jroller.com/mert/entry/oracle_s_ojdbc14_jar_mesir 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