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in Life/2010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 - 10점
김민장 지음/한빛미디어

정말 재미있는 CPU 이야기 책을 읽었습니다.
평소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관심과 병렬처리에 관한 관심은 가지고 있었던 터라 CPU관련된 책이 하나 읽고 싶었습니다. 
특히 여러모로 병렬 처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듀얼 코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나올 가능성을 개인적으로 점치고 있습니다.

아마 베일에 쌓여져있는 Windows Phone 7과 같은 스마트폰의 경우 멀티코어 CPU를 탑재하여 속도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아마도 내년에는 하드웨어 상으로도 스마트폰의 경우 일반 넷북의 성능을 추월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 속에서 멀티코어 CPU를 탑재한 실험적인 스마트폰의 출현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스마트폰 개발자나 일반 개발자의 경우 멀티코어 시대에 맞는 프로그래밍 기법 등에 대하여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이러한 시대를 준비하면서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 전에 CPU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CPU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의 프로그램들은 모두 CPU의 유한한 클럭(시간)을 소비하는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자신의 프로그램과 CPU는 가까우면서도 먼 한국과 일본 같이 알면서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CPU를 설명하는 책 자체가 어렵기도 한 것이 그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어렵기만 한 멀티코어 CPU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이 있습니다. 제목 자체가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인데요~ 
참 쉽게 읽으면서도 중요한 주제를 잘 설명해 놓았습니다.

여러모로 CPU에 대한 많은 이해를 시켜준 책입니다. 아마도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쓰레드... 하이퍼 쓰레등... 결국 프로세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의 노력과 멀티 코어가 나오면서 캐쉬의 공유 문제 등~

컴퓨터의 성능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CPU에 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놓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을 어떻게 프로그램에 녹여내는지에 관한 이야기까지 참 재미있었습니다.

 멀티코어 CPU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신 분이라면~ 강추합니다. :-)
http://blog.java2game.com2010-07-09T01:46:350.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