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Google App Engine

클라우드 컴퓨팅과 Google App Engine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장선진입니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사실 저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용어보다는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이라는 용어가 더 익숙합니다. 예전부터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함께 유틸리티 컴퓨팅의 동생벌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저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Google App Engine에 관한 기술적인 관심도 많이 있었습니다.
최근 이러한 저의 생각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2회 공개SW역량프라자 정기기술세미나(2010년 7월21일)에서 "Google App Engine의 이해"란 주제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Google App Engine에 대한 생각들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

발표자료를 공유합니다. 
나름 고민하다가 처음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개념을 접하시는 분들에게 클라우드 컴퓨팅이 필요한 이유부터 천천히 이야기를 시작해서 Google App Engine이 어떠한 역활들을 할 수 있는지 기술적인 부분까지 다루었습니다.

나중에 Google App Engine에 대한 테크니컬 세션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혹시 슬라이드 쉐어에서 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하여 PDF 파일을 첨부합니다. 


제 생각에는 아마도 발표자료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보시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데브멘토에서 제 발표를 녹화하여 올려져 있습니다. 참고삼아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튼 좋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당~

혹시 보시면서 잘 모르시는 부분은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