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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 in Life/2007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2007년 IT분야 도서 25권이상, 비 IT분야 도서 25권 이상의 책을 읽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올해 처음으로 읽은 책의 서평을 적고자 합니다.

- 책제목: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 지은이: 밀랜드 M.레레 지음, 권성희 옮김, 이상건 감수

- 출판사: 흐름출판

- 서평


홍인표님에게 이 책을 빌려서 읽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술서적도 읽고 있어서 출퇴근하면서, 아니면 집에서 시간이 날때 마다 조금씩 일어서 생각보다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상품으로 이윤을 얻는 것을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단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로는 기업들의 성공을 전혀 설명할 수 없습니다.

기업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통하여 이윤을 얻는것은 대부분 독점 상품을 팔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나 코카콜라 등등이 독점의 예입니다.

독점은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 경우가 경제학에서 바라보는 독점의 의의이지만 이책에서는 상황적 독점도 넓은 의미에서 독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혼다의 오디세이가 다른 밴에서 주지못하는 공간의 독점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상황적인 독점을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예로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입니다. 국내선에서 독점을 유지하고 있으며, 렌터카 회사인 엔터프라이즈도 그러합니다.

기업들이 상황적인 독점을 하는 경우는 법에 위하여 이루어졌거나 특허에 위하여 이루어졌거나 경쟁기업이 간과하거나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때까지 오랜시간이 걸리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독점을 유지하려면 2가지를 명심하여야 합니다.

1. 안일한 만족감에 빠져 안심하고 있을 만한 상황은 결코 없다.

2. 독점의 만화경을 돌아가게 만드는 세가지 역학관계에서 변화가 있는지 언제나 주시하라

입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경우 자신의 상황적 독점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개을리하고 있을때 캐네디 공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는 제트블루에 위하여 독점이 무너졌습니다.

이렇든 독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이점이 현대 경영학에서 외부환경요인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독점을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코카콜라의 제조방법(사실 다 알려져 있다고는 하지만..)을 최고 경영자 몇명만 알고 있다는것도 독점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견고한 독점도 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독점을 빼았기지 않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5가지 교훈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1. 경쟁의 가능성을 코웃음 치며 무시하지 말라.

2. 당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독점의 진정한 특징과 원천을 정확히 이해하라.

3. 산업과 경쟁자, 고객의 역학구도에 맞춰서 항상 변화할 태세를 갖추고 있어라.

4. 독점의 공에서 눈을 때지 말아라.

5. 자기 만족에 빠지지 말아라.


자기 만족에 빠지는 경우에는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의 내용을 바탕으로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독점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요구를 기존 기업이 채워주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이 기회의 시작입니다. 소비자의 요구를 주시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독점공간은 아래 3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열립니다.

1. 새로운 요구가 등장한다.

2. 기존 기업이 타성에 젖어 새로운 요구를 채우지 못한다.

3. 새로운 요구를 채울 새로운 능력이 있다.


독점의 기회를 찾기 위하여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1. 지금 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믿음을 명확하게 파악하라.

2. 산업, 고객, 경쟁자의 역학구도에서 잠재력을 가진 변화의 힘을 파악하라.

3. 신규 진입자처럼 핵심적인 믿음을 뒤집어 보라.


이렇게 독점의 기회를 찾아냈다면 진짜 가치있는 독점공간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마지막 3가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1. 당신이 찾아낸 독점의 잠재력을 가진 공간은 얼마나 큰가?

2. 다른 기업들이 이 독점공간을 차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었인가?

3. 당신의 기업은 다른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과 장애물을 극복하고 그 독점곤강에 들어갈 수 있는가?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책임은 바로 미래의 독점공간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독점의 기회를 찾았다면 아무데도 한눈팔지 말고 재빨리 달려가 완전히 차지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독점은 언젠가는 끝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독점을 빼았기거나 독점이 저절로 사라지기 전에 다른 독점으로 빨리 건너뛰어야 합니다.


2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우리의 독점에 어떤 위험이 닥칠것인지 예측하여야 합니다.

1. 시나리오 플래닝: 미래에 이런일들이 일어난다면 무엇이 일어나야만 하는가?

2. 미래역설계: 내가하고 싶은 일은 이런것인데 이것이 현실화되려면 무엇이 일어나야만 하는가?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나와 우리기업이 언제 무었을 해야하는지 결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언제가 반드시 끝나는 독점에 대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경쟁기업과 시장을 나누어 가지는 동아리 만들기

2. 먼저 나서서 가격경쟁을 유도하는 회전식 대응법


현대 사회는 독점을 가진 기업이 반드시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IT관점에서 바라볼때 온라인 쇼핑몰에서 G-Market과 Auction이 전체 시장의 80%이상을 독과점하고 있습니다.

빠른 선점과 독점체제를 형성하여 이를 끊임없이 유지하려는 노력이 이러한 결과를 나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나는 앞으로 기업의 상품기획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독점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독점상품을 5가지 이상 갖추며 끊임없는 독점시장(블루오션)을 창출하겠습니다.


그것이 나와 나의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는 진정한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