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가야할길, 안철수 교수에게 듣는다

박경철의 경제포커스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가 자주 듣는 프로그램인데요, 최근 특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특별 인터뷰에 나오신 분이 카이스트(KAIST)에 재직중이신 안철수 석좌교수님이 나오셨습니다.


인터뷰의 주제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가야할 길"였습니다. IT라는 협소한 주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안철수 박사님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최근 안철수 박사님께서 여러 곳에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고 계십니다.

본 인터뷰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가 정신이란 새로운 직업이나 일자리나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며, 자신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새로운 것들을 만드는 정신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실리콘 밸리는 실패의 요람이다. 즉, 100개의 회사중 1개만 성공하고 99개가 실패하는데, 도덕적으로 문제없고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다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다음에 성공할 확율이 높아지며, 이를 통하여 전체적인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21세기의 리더쉽은 리더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구성원들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즉, 서번트 리더쉽이 중요해진다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독서가 매우 중요하다. OECE 국가중 우리나라의 독서율이 가장 낮은데, 이는 국가 전체의 장기적인 경쟁력이 낮아지는 것이며, 개인의 입장에서 평생교육 측면에서 개인의 경쟁력이 계속 낮아지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책을 읽는 것이 경쟁력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 외에도 많은 좋은 이야기들을 해주셨습니다.

저 혼자 이렇게 좋은 인터뷰 내용을 듣기 아까워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였습니다. 물론 KBS 2라디오의 박경철의 경제포커스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시 들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주간만 다시 듣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녹음하였습니다.

아래에 녹음한 오디오 파일을 올렸으니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제가 MP3로 녹음을 하였는데요, 각 25메가 정도되었습니다. 10메가까지만 업로드가 가능하여 WMA로 인코딩을 다시하였는데, 혹시 MP3 원본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안철수 박사님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화이팅입니다. :-)

녹음 파일을 스카이드라이브에 넣어놨습니다. 다음 경로에서 안철수 교수님의 녹음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cid-a9e4859a0cefb0b4.skydrive.live.com/browse.aspx/.Public/%EB%B2%A4%EC%B2%98%EA%B8%B0%EC%97%85%EA%B3%BC%20%EC%A4%91%EC%86%8C%EA%B8%B0%EC%97%85%EC%9D%B4%20%EA%B0%80%EC%95%BC%ED%95%A0%20%EA%B8%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