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License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License(BSD License)

사용자 삽입 이미지

BSD 에 대한 좋은 설명이 있어 올립니다.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 산업과 관련하여 가장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라이센스이다. BSD라이센스가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수정, 보완한 소프트웨어는 독점 소프트웨어가 될 수도 있고, BSD라이센스로 배포될 수도 있다. 또한 GPL로 배포될 수도 있다. 즉, BSD 라이센스는 사용자들에게 거의 제한을 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BSD 라이센스가 적용되어 있는 대표적인 공개소프트웨어로는 아파치(APACHE)웹서버가 있다.

또 BSD 라이센스에는 copyleft 조항도 없기 때문에 사적 소프트웨어 벤더들도 BSD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OSS 컴포넌트를 그들의 제품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컨대 X 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를 사용, 복제, 변경, 통합, 발행, 배포 및 판매할 권리를 부여한다. 다만 때때로 저작권 표기를 요구하거나, 코드 변경의 날짜 저자 및 변경 목적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BSD 라이센스에는 copyleft 조항이 없기 때문에 공개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그들의 사적소프트웨어내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X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를 사용, 복제, 변경, 통합, 발행, 배포 및 판매할 권리를 부여하고 있다.

'Architecture for Software > Lic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zilla Public License (MPL)  (0) 2008.08.06
GNU Public License(GPL)  (0) 2008.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