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in Life/2022

린 스타트업 바이블

 

 

스타트업이 어떻게 일하는가에 대한 백과사전

 

스타트업(Startup)반복적이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기 위해 만들어진 임시 조직을 의미한다.

A startup is a temporary organization formed to search for a repeatable and scalable business model.

 

린스타트업(Lean Startup)제품이나 시장을 발달시키기 위해 기업가들이 사용하는 프로세스 모음 중 하나로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고객 개발(Customer Development) 그리고 기존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을 주로 활용한다.

 

린스타트업(Lean Startup)에서 린(Lean)의 의미는 "낭비없이, 빠르게"를 의미하며, 린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이 핵심적으로 해야할 일을 의미한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낭비없이 고객을 발굴하고 제품을 발달시키는 방법론


린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의 가장 큰 위험"고객이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린스타트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고객 개발이다.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엑셀레이터, 창업기획사 는 기본적으로 초기단계의 좋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 스케일업(Scale-up)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 낸 것으로 수익창출의 원리를 그려낸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스티브 블래으 교수는 "깨달음에 이르는 4단계(The Four Steps to the Epiphany)"에서 1) 고객발굴, 2) 고객검증, 3) 고객창출, 4) 기업설립 의 고객개발방법론을 제시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Agile)은 2001년 제프 서들랜드(Jeff Sutherland)를 포함한 17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미국 유타주에 모여 기존의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과 구별되는 개발 철학을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에 담아 발표하면서 생긴 개념이다. 애자일 개발 방식은 가장 필수적인 기능부터 만들어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다음은 다시 고객의 최우선 요구사항부터 일정 주기로 개발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에릭 리스는 린 스타트업이 핵심 모델로 "만들기-측정-학습 순환(Build, Measure, Learn feedback-loop, BML)"을 제시했다.

 

대상 고객전체고객, 유효고객, 목표고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대상 시장은 다음과 같다.

 

 

시장 세분화, 고객 세분화에서 STP세분화(Segmentation), 타겟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의 약자이다.

 

MVP(Minimum Viable Product)최소 기능을 담은 제품 입니다.

MVP정확한 제품 방향성을 찾기 위한 런칭 전략입니다.

 

PMF(Product Market Fit)제품과 시장이 부합된 상태를 의미하며, 제품의 컨셉 / 기능 / 전략과 시장의 니즈가 맞아 떨어진 상황을 의미합니다.

PMFMVP를 통해 핵심 가설을 검증한 이후에 해당 방향성으로 시장을 공격하고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단계 입니다. PMF의 상태는 MVP의 User Data를 통해서 검증할 수 있습니다.

 

런칭 페이지 전에 마케팅 페이지를 만든다!

MVP를 통해 PMF가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

 

NPS(Net Promoter Score)순추천지수로서 고객 경험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