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Framework

스크럼(Scrum)과 스프린트(Sprint)

스크럼(Scrum)은 팀과 조직이 점진적으로 복잡한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Agile 방법론의 실행을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크럼을 실행하기 위하여 백로그를 정의하고, 백로그를 일정 기간동안 해결하는 주기를 스프린트(Sprint)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scrumguides.org/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글로는 https://www.atlassian.com/ko/agile/scrum/sprints 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럼이 중요하기 보다 우리 팀이 우리가 일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할 때 모두가 공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생각의 프레임워크가 필요하고, 그 프레임워크 중 하나가 스크럼(Scrum)이라고 생각 합니다.

 

우리는 빠르고 경량하게 일을 해결하는 것이 나중에 결국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사고하고 믿는 방식을 Agile 방법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해결할 문제를 백로그라고 하고 이중 1~4주안에 먼저 해결하어야하는 것을 선정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스프린트(Sprint)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백로그는 한정적임을 인식하고 그래서 우리는 더 중요한 문제에 밀도있게 집중해야 우리 고객을 위한 프로젝트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계획은 위대하고 크더라도 실행은 짧고 간명하게 해결해야 잘못된 실행을 수정 보완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atlassian.com/ko/agile/project-management 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