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구글(Google)의 경영철학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있어서 공유차원에서 정리하여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google.co.kr/corporate/tenthings.html 에 가보시면 구글의 기업정보라는 제목의 글이 나옵니다.

첫번째로 경영철학이 있는데 "최고에 안주하지 않는다" 입니다.

"최고에 안주하지 않는다"는 결국 전 세계 모든 사용자에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며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이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실 저의 사명(Vision)도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구글의 경영철학과 저의 사명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이란 글도 저에게 참 깊은 감동을 남겼습니다.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따라 온다.
  2. 어디서든 한 방면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좋다.
  3.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다.
  4. 웹 민주주위는 효과적이다.
  5. 책상 앞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6. 부정한 방법을 쓰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다.
  7. 세상에는 무한한 정보가 존재한다.
  8. 정보의 필요성에는 국경이 없다.
  9. 정장을 입지 않아도 업무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
  10. 위대한 기업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
마치 최고의 경영학 관련 도서의 마지막 요약페이지에나 나올 법한 내용들입니다.

구글이 최고의 검색엔진을 갖추고 이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를 위하여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잘 나타내주는 좋은 글귀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사이에는 소프트웨어 내부의 프로세스 보다는 사용자에게 편의성이 증대되는 UX(User Experience)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것인데, 구글의 경우 최고의 검색엔진 및 여러 가치있는 서비스들을 갖추는데 있어 첫번째 덕목으로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따라온다"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명료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빠른 페이지 로딩을 제공하는 구글의 노력은 화려하기만 하고 내용이 없고 느린 국내 포털사이트들이 새겨들어야 할 내용인것 같습니다.

또한 구글은 현재 최고의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이 검색엔진 시장에서 세계최고가 되지 못하였다면, 지금의 구글도 없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어디서든 한 방면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좋다"라는 구글의 진실은 우리의 삶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제가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은데, 사실 최고가 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인것 같습니다. 특히 최고의 자리를 지키는 것도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지속적으로 최고가 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좋은 검색엔진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엔진이며 웹 상에서 사용자에게 빠른 결과를 전달해주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다"라는 진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고가의 서버를 사용하기 보다는 네트워크 PC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구글다운 발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네트워크 및 컴퓨팅 자원을 빌려쓰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산으로 이러한 선택이 옳다는 것이 하나씩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았을텐데 구글의 선택이 참 현명해보입니다.

"책상 앞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는 진실은 구글의 영역이 데스크 탑 PC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제공하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하나의 시장에 만족하지 않은 구글이 좋습니다.

"부정한 방법을 쓰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진실이야말로 우리가 새겨들어야 할 진실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국내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정한 방법도 어쩔 수 없이 저지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대부분 하실 것입니다.

구글의 최고의 수익원은 당연히 광고입니다. 여기서 주목하여야 할 점은 구글의 광고 노출 방법입니다.
구글 이전에 많은 인터넷 기업에서는 화려한 이미지나 플레쉬를 통한 광고나 사용자의 이메일에 강제로 노출 시키는 광고 등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검색엔진에서는 검색결과에 의도적으로 스폰서의 링크를 삽입시켜서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잘못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스론서 링크라는 돈을 받고 보여주는 광고라고 확실히 명시하면서도 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즉 조금이라도 부정하지 않고 정직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구글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기업이 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진실 중 "위대한 기업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다소 오만하게도 들릴 수 있는 이 진실은 구글이 항상 현재 상태에서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를 위하여 항상 새로 시작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구글의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높은 편의를 제공하고자하는 노력을 나타냅니다.

저는 이러한 구글의 오만섞인 진실이 좋습니다.

사용자를 위하여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위대한 기업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의미로 이해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 기업이나 개개인이 구글과 같은 이러한 노력을 한다면 분명히 어느 한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해 보이는 구글의 검색사이트에 숨겨져있는 진실을 이번 포스트를 통하여 느끼고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