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CMS] 효과적인 컨텐츠 관리를 할 수 있는 Alfresco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0년대에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s)를 이용한 문서 및 이미지 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가 시작되면서부터 디지털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는 많은 노력들이 이뤄져 왔습니다.

현재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써서 EDMS 때보다 더 많은 종류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 특히 오픈소스의 발전으로 엔터프라이즈급 CMS도 출현했습니다.

오픈 소스 진영에서 여러 디지털 컨텐츠 관리 솔루션들이 존재하지만 Alfresco(http://www.alfresco.com/)가 가장 좋은 기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fresco에 대한 활용은 위의 그림과 같이 무궁무진합니다. 여러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디지털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Alfresco에 대한 간략한 소개

Alfresco는 Alfresco Software라는 기업에서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고 있는 CMS입니다.

Alfresco Software는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관리 솔루션으로 유명한 도큐멘텀(Documentum)에 있던 John Newton이 2005년 설립한 회사입니다. 2005년에 설립한 Alfresco가 짧은 기간 내에 고 품질의 오픈소스 CMS를 출시할 수 있었던 것은 Alfresco의 개발팀이 도큐멘텀에 있던 자바 웹 개발 및 포털 팀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팀들은 오픈소스 컴포넌트에서 최상의 장점만을 모아 빠른 속도로 Alfresco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신 기술을 Alfresco에 안정적으로 접목할 수 있었고, 도큐멘텀에서 익힌 콘텐츠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CMS를 구현하였습니다.

Alfresco는 크게 네 가지의 주요 콘텐츠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각각 문서 관리(Document Management), 웹 콘텐츠 관리(Web Content Management), 이미지 관리(Image Management), 기록 관리(Records Management) 등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관리 기능은 Web Content Management(이하 WCM)로, 웹 콘텐츠를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웹 사이트를 관리하다 보면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HTML이나 Image 등을 각각 관리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힘든데 WCM 기능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웹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된 기능 외에도 콘텐츠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Advanced Workflow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Advanced Workflow의 경우 jBPM 기반으로 사용자가 Workflow를 정의함으로써 콘텐츠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Lucene을 통한 상세검색을 지원한다. 상세검색은 MS 워드나 OpenOffice Writer와 같은 문서 파일의 내용까지 색인되어 검색할 수 있으며, 콘텐츠 유형이나 저자에 따라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Lucene의 경우 한글 형태소가 지원되지 않아 한글 검색이 원활하지 못하지만 영문 검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 형태소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뿐 단순 검색은 아무런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현재 Alfresco 2.1이 릴리즈되었는데 Alfresco 1.6까지는 MPL(Mozilla Public License)이었으나 2.x 버전부터는 GPL(GNU Public License)로 변경하였습니다. Alfresco를 이용해 개발할 때는 GPL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개발 방향을 잡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GPL의 특성상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조직에서 Alfresco를 사용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Alfresco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자 지난해에 마이크로소프트웨어(http://imaso.co.kr/) 의 Developer Works 섹션에 "오픈소스 컨텐츠 관리 시스템의 이해"란 제목으로 Alfresco관련한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Alfresco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고문을 공유합니다.

invalid-file

01회_디지털콘텐츠와_Alfresco(2007.09)


invalid-file

02회_Alfresco로_시작하는_콘텐츠관리(2007.10)


invalid-file

03회_jBPM을_활용한_콘텐츠관리(2007.11)


invalid-file

04회_Alfresco와_콘텐츠_연동하기(2007.10)



회사나 개인의 디지털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Alfresco를 이용해보세요. 오픈소스의 새로운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