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개방형 시스템(Open System)과 독점적 아키텍처(Proprietary Architecture)에 대하여

모리스와 퍼거슨(C. R. Morris and C. H. Ferguson, 1993)Computer Wars: The Post IBM World By Charles H. Ferguson and Charles R. Morris 란 책에서 과거 컴퓨터 산업의 경쟁에서 유수한 업체들의 성공과 몰락의 원인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양한 산업경쟁에서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으로 기업을 운영해야하는지 제시하였었습니다.

즉. 개방형시스템(Open System)의 독점적 아키텍처(Proprietary Architecture)가 경쟁에서 승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개방형 시스템과 독점적 아키텍처의 중요성은 실제로 컴퓨터 사업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일예가 Google의 Android 플랫폼입니다. Google의 Android는 개방형 시스템을 추구합니다. 소스까지 모두 오픈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Android를 이끌고 있는 아키텍쳐는 독점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저 이용할 따름이지요. 다만 Google의 Android가 오픈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용성은 높아집니다.

이렇게 공개되어 있지만, 실제 단말기 제조사에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Google입니다. 상당히 독점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리스와 퍼거슨이 말한 개방형 시스템의 독점적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앞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반대되는 사례가 Windows Mobile입니다. 독점적인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지만, 자유로운 개방형 시스템을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따라서 활용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개방형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수용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Google의 Android 보다 경쟁에서 뒤처질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여기서 고민해야 할 점은 개방형 시스템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이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발전 사례를 보면서 개방형 시스템의 무수한 장점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Linux야 말고 개방형 시스템과 독점적인 아키텍처를 가진 세계적인 운영체제입니다.

Linux가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개방형 시스템이었기 때문입니다. 즉 독점적인 아키텍처 이전에 개방형 시스템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 세계에 수많은 독점적인 아키텍처가 존재하지만, 개방적인 시스템 구조를 갖춘 경우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독점적인 아키텍처가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수 많은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을 갖추지 못할 경우 자연스럽게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면에서 Google의 Android가 발전할 수 있다고 저 나름대로 판단하고 있으며, 앞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만에 이 분들의 글이 생각나서 적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