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

정보시스템 기술 가이드 라인에 대하여

최근 장애인차별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운영하는 웹 사이트를 웹 표준에 맞도록 변경하거나 상호 운용성을 높이려는 노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표준적인 기술들을 사용해야 하는데, 각 기술에 관하여 명확한 기준이 없는 관계로 어떤 기술을 표준으로 정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전, 한국전산원)에서 정보시스템 기술 가이드 라인이란 것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기술가이드라인 2.0이 만들어져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ML, XML, SAML 등의 각종 기술에 대한 표준이 잘 나열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기술들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어 기술에 대한 표준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에 참조하여도 좋습니다.

특히 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 사용자 편의성, 보안성 등 최소한의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을 고려하실 때 한번쯤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기술가이드라인 2.0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정부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기술가이드라인 2.0 를 클릭하시면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동하신 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