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너무나 비싼 CDMA 모뎀을 통한 무선 인터넷 요금에 관하여

"넷북 사용자를 위한 CDMA 모뎀(Modem)을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하기"란 글을 통하여 핸드폰만 있으면 넷북(Netbook)이나 노트북(Notebook) 컴퓨터에서 쉽게 CDMA 모뎀 기반의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렸었습니다.

사실 별다른 가입 절차도 필요없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핸드폰과 핸드폰에 연결할 수 있는 USB 케이블만 있다면, 쉽게 CDMA기반의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하실 경우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지만 문제는 요금입니다.

정말!!! 어마 어마 어마 하게 비싼 요금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없는 언감생심(焉敢生心), 바라만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나 비싸길래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자! 지금부터 CDMA 모뎀을 통한 무선인터넷 요금 비교 들어가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가 LG 텔레콤이기 때문에 LG 텔레콤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LG 텔레콤에는 CDMA 모뎀으로 직접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요금제로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란것이 있습니다.
이 요금은 LG 텔레콤에서 핸드폰의 CDMA 모뎀으로 직접 무선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요금제입니다.

50Mbyte에 무려 3만원이나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50Mbyte에 30,000만원입니다.
지난 2월에 제가 어쩔 수 없이 이 엄청난 요금제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했었습니다.
 
1Mbyte당 600원이나 하는 이 엄청난 요금제로 약 2주간 그것도 아주 간간히 무선인터넷을 사용했었습니다.
그 결과 이런 엄청난 요금 청구서를 받았습니다.


이 청구서의 내용을 보시면 사용량이 있는데, 176,154 Kbyte 를 사용한 것으로 나옵니다. 176,154 Kbyte는 대략 176Mbyte로 환산할 수 있는데 176Mbyte 사용 요금이 105,692원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10만원이라는 것입니다.

176Mbyte면 최신 영화한편도 못되는 사용량인데, 요금은 10만원이라니 말이 됩니까? 물론 제가 선택해서 눈물을 머금고 어쩔 수 없이 사용한 요금제이지만 너무 너무 너무 너무도 비쌉니다.


얼마나 비싼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른 인터넷 연결 서비스들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명   기본료(무약정) / 기본 제공 용량
  1Mbyte당 사용료
가장 비싼 요금
 [무선] LG텔레콤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30,000 원 / 50Mbyte
 600.00 원 1
 [무선] LG텔레콤 USB 모뎀 일반
 25,000 원 / 2Gbyte
12.50 원
2
(50배)
 [무선] LG텔레콤 OZ 무한자유  6,000 원 / 1Gbyte
 6.00 원 3
(100배)
 [유선] Xpeed X-Lite  28,000 원 / 무제한
  2.24 원
(1일 500Mbyte * 25일 사용시 총 12500Mbyte 사용한다고 가정시)
4
(300배 이상)

주로 같은 LG 계열사간에 비교를하였습니다. LG 텔레콤 내에서도 USB 모뎀을 사용하는 USB 모뎀 일반 요금제보다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요금제가 약 50배 더 비싸며, OZ 무한자유 요금제보다 100배 더 비쌌습니다.

다른 통신사의 비슷한 서비스와 비교해봐도 LG 텔레콤의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요금제"는 최소 2~30배 이상 비쌀 것 같습니다.
이렇게 비싼 요금제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했을 경우 저와 마찬가지로 10만원 가량의 요금이 나올 것입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지만, 너무도 엄청난 요금에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요금제를 선택할 수 없었던 입장에서 너무도 비싼 수업료를 치룬것 같습니다.

USB 모뎀일반 요금제도 알아보기는 했지만, USB 모뎀을 구입해야하는데, 대략 2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약정을 하면 할인되지만, 그럼 계속 약정기간동안 요금을 내야해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울러 제 핸드폰이 OZ전용폰이 아니라서 OZ 무한자유 요금제도 쓸 수 없었습니다.
결국 유선 인터넷을 설치할 수 없는 장소에서 간편하게 간간히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하여 선택한 방법이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요금제였지만, 점 심하다 싶습니다.


유선 인터넷 접속 서비스인 Xpeed X-Lite 와 비교시 300배 이상 비싼 LG 텔레콤의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요금제의 할인을 요구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만으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LG 텔레콤의 인터넷 직접접속 데이터통화료 요금제를 할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LG 텔레콤은 OZ를 통하여 무선 데이타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무지막지한 요금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니, 정말 믿을 수 없습니다.

누구나 간편하고 싸게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LG 텔레콤과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는 무선데이터관련 요금제의 가격을 낮추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럼 저와 같이 넷북이나 노트북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무선인터넷을 즐길 것이고 결국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여 이동통신사 역시 수익이 증대될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수익 창출의 방안이 아닐까요?

아직도 제 요금 청구서에 찍힌 금액 전부를 납부하기 싫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