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C and C++

Eclipse 3.4 (CDT)와 Cygwin으로 C/C++ 개발환경 설정하기

최근 정말 재미있는 책을 하나 읽고 있습니다. 바로 Short Coding이란 책입니다. 천천히 읽고 있는 관계로 독서평은 나중에 올리구요~
Short Coding을 하기 위한 환경을 Eclipse 3.4 CDT와 Cygwin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Eclipse는 C/C++에도 막강한 기능을 발휘하는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gcc 컴파일러가 여러모로 추천되더군요~ 제가 특정한 플랫폼을 타켓으로한 C/C++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는 것이 아니고 Short Coding 에 나오는 예제들을 중심으로 확인하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므로 별다른 고민없이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GCC를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Step by Step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Cygwin 설치
첫번째로 Cygwin(http://cygwin.com/)에 접속하여 Cygwin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여야 합니다. Cygwin(http://cygwin.com/) 사이트의 첫 페이지의 중간에 "Install or update now! (using setup.exe)"를 클릭하면 Windows OS용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setup.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Cygwin Setup Programe이 나타납니다.


Choose Installation Type을 "Install from Internet"을 선택하면 인터넷에서 필요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게 됩니다. 당근 "Install from Internet"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 경로는 기본적으로 C:\cygwin 입니다.


그냥 패키지 디렉토리인데 따라 갑니다.


Connection Type을 선택하면 됩니다. Direct Connection을 선택합니다.


http://ftp.daum.net을 선택합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Server이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tp://ftp.daum.net을 선택하시면 ini 파일이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인 설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패키지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gcc를 설치하기 위하여 Devel을 클릭합니다.


Devel Category에는 여러가지 개발 관련된 Package들이 존재합니다. 반드시 gcc-g++gdb make 관련된 패키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추가적으로 관심있는 여러가지 패키지를 선택하셔서 설치하시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패키지들이 지원됩니다. :-)


이후 다음 버튼을 눌러서 본격적으로 설치하시면 Cygwin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2. Cygwin 관련 환경변수 설정하기
Cygwin 을 모두 설치하시면 Windows OS의 경우 다음과 같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CYGWIN_HOME이라는 변수명을 설정하시고 설치하신 Cygwin의 경로를 넣습니다.

그 후 PATH에 ;%CYGWIN_HOME%\bin;%CYGWIN_HOME%\usr\bin; 와 같은 환경 변수를 더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환경 변수를 설정해주셔야 Eclipse CDT에서 별다른 문제 없이 gcc로 개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 변수를 잘 설정하셨다면 gcc-3이나 gdb를 cmd 창에서 치시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3. Eclipse CDT 설치하기

Eclipse 사이트(http://www.eclipse.org/)로 가셔서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79 MB)를 클릭합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Eclipse IDE에서 CDT 기능을 활용하시려면, CDT관련 Plugin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다만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가 C/C++를 개발하기 편하도록 모든 설정이 되어 있으므로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를 사용하겠습니다.


당근 Eclipse는 JVM 기반하에서 돌아갑니다. 따라서 JVM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만약 JVM 설치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http://blog.java2game.com/345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적당한 디렉토리에 eclipse를 압축해제 하시고 eclipse.exe를 더블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Eclipse CDT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본 예제는 Eclipse Galileo 3.4 버전입니다.


자 Hello World를 찍어봐야겠죠 ;-) 다음과 같이 C++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Project Name을 HelloWorld로 하겠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Toolchains에 Cygwin GCC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환경변수 설정이 잘못된 것이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ello World C++ Project를 선택하시면 쉽게 C++ Project를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Basic Settings를 설정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기본적인 템플릿을 바탕으로 HelloWorld.cpp 파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Ctrl + F11이나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Console View에서 Hello Worl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clipse라는 강력한 IDE를 Java 말고 C/C++를 개발하시거나 테스트하시는데도 활용하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gcc의 강력함도 함께 즐길 수 있는 Cygwin과 함께 말이죠 ;-)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eclipse.org/callisto/c-dev.php 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