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성테스트 가이드북 - 조셉 두마스.제니스 레디쉬 지음, 방수원.박성준 옮김/한솜미디어(띠앗) |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따질때 기능성을 중심으로 테스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사용성임을 이 책을 통하여 확실히 느꼈습니다. 약간은 딱딱하지만 좋은 책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조금 더 사용성 높게 만드시려는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
사용성은 제품의 기능성처럼 모든 제품의 특성 중 하나이다. 기능성은 제품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가리킨다.
기능성을 테스트한다는 것은 제품이 제품 명세서대로 작동하는지 보는 것이다.
반면 사용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다루는가를 나타낸다.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가 보인의 필요에 의해 제품의 해당 기능을 찾아서 사용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참고로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는 기존 심리학이나 행동과학의 경험론적 연구(Empirical Study)를 지칭하는 인간 참여자를 대상으로하는 Experiment와 구별된다. 이것은 사용성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정례화된 실험방법론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제품은 사용될때서야 비로서 그 가치를 부여받는다.
이때 "사용"이라는 단어는 사용자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사용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직무를 빠르고 쉽게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사용성이란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사용자는 제품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자 한다.
- 사용자는 제품을 통해 과제를 완수하고자 한다.
- 제품이 사용하기 쉬운지는 사용자가 결정한다.
참고로 사용성이 높은 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의 학습곡선이 매우 이상적이다. 사용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는 많은 기능중에 실제로 20% 내외의 기능만 사용한다. 마치 파레토의 법칙을 보는듯하다. 하지만 사용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는 점점 사용자가 각 기능을 자연스럽게 예측함으로써 이상적으로 사용성이 높아져 80%내외의 기능을 활용한다.
제품에 사용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Could와 Lewis(1985)는 사용성 개발의 4가지 원리를 제공하였다.
- 처음부터 끊임없이 사용자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사용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고 통합하라.
- 처음부터 끊임없이 사용자가 제품을 테스트하게끔 하자.
- 반복하여 설계한다.
기술을 위한 사용자가 아닌 사용자를 위한 기술
사용성은 모두에게 혜택을 준다. 사용자는 당연히 배우기 쉬운 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되며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제품 판매량 증가 ==> 사용성이 매우 높은 Apple의 iPod나 iPhone이 대표적이다.
- 같은 기업의 타제품 판매 촉진
- 기업 이미지 강화
- 사내 제품의 비용 절감
- 제품 지원비 감소
- 제품 교육비 감소
- 업데이트 및 유지의 필요성 감소
- 관련 문서 및 교육 과정 제작 시 용이
사용성 테스트란 무엇인가?
- 제품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이다. 각각의 테스트 특수 목표와 관심사항을 가지고 있다.
- 참가자는 실사용자를 대표한다.
- 참가자는 현실적인 과제를 수행한다.
- 테스트 팀원은 참가자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 테스트 팀원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사용성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보다 베타 테스트가 유용한 정보를 산출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베타 테스트는 제품을 받은 사람 혹은 기업이 베타 테스트 버전을 사용한다는 보장이 없다.
- 피드백의 형태가 체계적이지 않다.
- 대부분의 경우 베타 테스터를 관찰하고 행동을 기록하는 사람이 없다. 대부분의 베타 테스터는 과제를 사행하는게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관심보다는 과제 수행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용성에 대한 테스트가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없다.
사용성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
- 사람이 사용하는 모든 제품은 사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 제작시 사용성은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한다.
- 사용성은 제품 개발 단계 초기부터 고려되어야 하고 계획되어야 하며 제품에 부여되어야만 한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 직무 및 과제 파악을 해야 한다.
이상입니당~ 사용성 테스트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나중에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후 오픈한 후 수 없이 들리는 에러 요청 및 개선 요청이 이런 사용성 테스트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
'Books in Life > 20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ven : Sonatype이 만든 Maven 핵심 가이드" 책이 나왔습니다. (8) | 2010.09.01 |
---|---|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 (0) | 2010.07.09 |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0) | 2010.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