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선진입니다.
최근 CSB(Cloud Services Brokerage)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CSB에 대한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1차적인 정리인데 추후 더욱 보강하여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연재 형식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며, 원문 전체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고 궁금하신 부분 등에 의견주세요~ :-)
CSB(Cloud Services Brokerage)의 필요성
CSB 관련 현황
최근 클라우드 이용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SB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CSB는 개인과 기업 등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공급하고 더 나아가 이를 관리하며, 감사하는 역활 등을 수행하는 역활을 담당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CSB가 없어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급 및 확대가 늦어지고 있다.
이로 인한 기업의 경쟁력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기업의 전산 시스템 등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필요한 클라우드 자원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한 전략 수립 및 활용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인도하는 CSB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을 연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관리 및 감사 등을 제공하는 사업자를 CSB라 하며, 이미 미국에서는 일반화된 사업 모델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보편화 되면서 지금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유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에 대한 Needs가 폭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특히 기업 등에서는 자사에 필요하고 유리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도입안등을 설계하고 체계를 세우며, 더 나아가 클라우드 자산 관리 등을 하기 위하여 CSB가 매우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CSB가 가져올 변화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성과 경재성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그간 문제시 되었던 보안성에 관한 의혹과 문제점 등이 많이 해결되고 있는 시점이다.
아울러 각 개인과 기업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와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어 항상 원하는 정보를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이 최근 이루어 지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제대로 하고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노력들이 펼쳐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CSB는 이러한 개인과 기업 등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도입, 관리, 운영하여 주고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에 대한 감사까지 진행하므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유익하다.
더 나아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평가 및 복잡한 기능에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에게 유용성을 제공하므로 매우 유익하다.
특히, 마치 은행과 같이 클라우드 자산을 관리하고 보증하므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코디네이터 역활을 담당한다.
이에 대한 가장 큰 변화는 IT 자산 구매에 대한 변화가 예상된다. 기존까지는 하드웨어 및 관련 장비까지 일괄 구매하는 방식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비스를 구입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구매만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것이다.
아울러 기존의 라이센스 개념이 변화되며 특히 사용자별 기간제 사용 라이센스가 일반화되고 라이센스 비용 역시 저렴해 질 것이다. 이는 마치 부품을 사서 쓰고 사용을 다하면 처분하는 모듈 방식의 소프트웨어 구매가 일반화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개념도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며 필요한 기능 등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화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소프트웨어 업계 전체를 흔들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로 기존에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업체에서 가장 큰 변화를 체감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는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으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아, 결국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매우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마치 앱 스토어에서 원하는 앱들을 즉시 활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소프트웨어를 원하는 시점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게 즉시 도입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소프트웨어 유통체계 전반에 막대한 파급력이 예상되며, 결국 이러한 것들을 중간에서 관리하고 연결하여 주는 CSB의 역활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가 올 것이다.
클라우드 지식 서비스의 필요성
CSB의 역활은 단순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고 관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관리하는 지식 서비스의 창출이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개념 자체가 다양한 컴퓨팅 요소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 체계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각각의 요소들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영역이며,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더 나아가 단순하게 기술만 알아서 되는 일이 아니며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하여야만 가능한 서비스가 CSB이다.
CSB는 클라우드 관련 지식의 집합체이며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서비스에 대한 경험까지 포괄하는 매우 복잡한 지식을 요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회사가 아직 많지 않으며,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에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
기본적으로 CSB가 갖추어야 할 클라우드 관련된 지식은 매우 폭이 넓다.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 중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에 대한 이해와 이를 조합하여 제공하는 노하우와 더 나아가 각기 다른 클라우드 업체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노하우와 역량 및 커스터마이징을 해줄 수 있는 기술적 역량과 더 나아가 각 비즈니스 전략에 맞게 적절한 서비스를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등을 모두 겸비하여야 한다.
이러한 역량은 매우 높은 수준의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관련된 지식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능력 역시 겸비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CSB 전문 기업에서 일하는 임직원은 최고의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클라우드 시대의 핵심 인재가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만을 비즈니스 모델로 생각하고 있으며, CSB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는 것에 대하여 비용투자, 기술 역량 강화, 인력 확보 등에 소홀이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해외 CSB 업체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장악하여 국산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 저해 및 소프트웨어 산업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CSB 전문가의 필요성
이러한 현황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 및 서비스에 대한 전문가의 필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각각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나 서비스 별이 아닌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를 바라보고 조율하고 컨설팅 할 수 있는 CSB 전문가 가 필요하다.
CSB 전문가의 육성은 단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 및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쌓은 경험을 취득하여야 만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전문가는 국내외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CSB 전문기업의 육성을 통하여 CSB 전문가를 배출하여야 한다.
결과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복잡해질수록 CSB 전문 기업 및 관련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CSB 사업자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