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Lisp

Lisp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LispWorks 설치

최근 Lisp(리스프, 혹은 리습이라고 읽습니다.)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Lisp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Lisp은 수학에서 쓰는 논리식 가운데 재귀방정식을 컴퓨터 계산 모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엄밀히 살펴보기 위하여 1950년대에 존 매카시(John McCarthy)가 만든 언어이다.

그가 쓴 논문 "Recursive Functions of Symbolic Expression and Ther Computation by Machine, John McCarthy, 1960"에 그 설계 원리가 밝혀져 있다.

Lisp는 처음엔 수학 이론의 형식을 잡는데 쓰려고 만든 언어이지만, 실제로는 프로그램을 짜는데 쓴다.
Lisp라는 언어는 LISt Processing이라는 말에써 따온 것이다.

참고로 포트란(Fortran) 다음으로 가장 오래된 언어인데도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나 CAD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Lisp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따로 드리겠습니다.

Lisp에 관한 참고할만한 자료를 찾으신다면 안윤호 님이 운영하시는 토이팹(http://toyfab.tistory.com/)에 비교적 깊이 있는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isp을 구동하려면 Lisp 구동 환경이 필요합니다.
가장 쉽게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 LispWorks(http://www.lispworks.com/)에서 배포하는 LispWorks Personal Edition(http://www.lispworks.com/downloads/index.html)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사실 지금부터 제가 설명하려는 LispWorks Personal Edition 설치는 너무도 간단한 내용이지만, 국내에 LispWorks에 관한 자료가 거의 없는 관계로 저처럼 처음부터 하나 하나씩 Lisp을 접하시는 분을 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1. LispWorks Personal Edition 다운로드

LispWork Personal Edition을 다운로드 받기 위하여 웹 브라우져에서 http://www.lispworks.com/downloads/index.html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간략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입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인스톨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LInux나 Mac에서 LispWorks를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앞의 화면의 "Download LispWorks for*" 항목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2. LispWorks 설치

설치 과정은 매우 쉽습니다. 원도우인 경우 인스톨버전이 제공되므로 Next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처음이니 모두 다 설치하는게 좋겠죠~


본격적인 인스톨이 진행됩니다.


금새 설치가 완료되는군요~


Personal Edition이기 때문에 Enterprise Edition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안내용 화면이니 한번 살펴보시고 넘기시면 됩니다.



3. LispWorks 실행

바탕화면이나 시작메뉴의 LispWorks 5.x Personal 에서 LispWork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LispWorks가 실행됩니다. 아래와 같이 바로 Lisp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4. LispWorks 관련 문서

LispWorks 사용자를 위한 여러가지 문서를 배포(http://www.lispworks.com/documentation/index.html)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 문서는 없습니다.

제가 여러모로 한글 문서나 한글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한건도 본 적이 없습니다. 혹시 개인적으로 LispWorks에 관하여 정리하실 내용이나 웹 페이지를 알고 계신다면 저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Common LispWorks User Guide를 조금이라도 번역하신 분이나 정리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없으면.. 번역도 할까 생각중입니다. 시간이 항상 문제인데요~ 혹시 관심있으신 분들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간단하지만, Lisp을 저처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Lisp을 함께 공부하실 분들을 찾습니다. 에공.. 이거 혼자보려니 넘 힘드네요~ 주중에 1회정도 함께 모여 공부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