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Lisp

Lisp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제가 예전에 쓴 "Lisp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LispWorks 설치"란 글을 읽고 계신것 같습니다.
오늘 Lisp에 관심이 많은 어떤 분에게 메일을 받았습니다. Lisp을 같이 배우고 싶은데, 도움이 안될까봐 걱정하시는 메일이었습니다.

이 메일을 읽으면서 제가 Lisp을 왜 시작하려는지 우선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그래서 한국어를 제일 잘합니다. 마찬가지로 저는 Java라는 언어를 제일 많이 다루며 제가 알고 있는 여러가지 언어중 Java라는 언어를 제일 잘 알고 있습니다.

간혹 일본이나 중국으로 여행을 가듯이, 저 역시 C나 C++ 및 .NET을 다루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일본어나 중국어를 잘하지는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C나 C++ 및 .NET을 잘하지는 못합니다. 그저 "따자허~, 라이 라이~", "오댕끼 데스까~" 정도 말하는 수준이죠~

뭐~ 부끄럽거나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C나 C++를 주로 다루어야 한다면, 뭐 처음에 해매겠지만, 충분히 깊이있게 배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제일 관심있는 언어는 이탈리아어입니다. 어.. 왠 쌩뚱맞게 이탈리어아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고 계실텐데요~ 사실 영미권의 언어의 근원은 아시다시피 라틴어이며, 그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언어가 이탈리아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라틴어를 배우지 그래요? 라고 물으신다면, 나중에 이탈리아 여행을 하고 싶어서 라고 대답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에 가본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저 저는 이탈리아어가 좋습니다. "콴타 코스타~(얼마에요~)" 정도 밖에 모르지만, 그냥 좋습니다. 마치 일본 아주머니들이 배용준씨가 좋아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언어중에 최근에 그냥 Lisp이 좋습니다. 사실 제가 Lisp을 지금 배운다고 해도 어디 마땅히 쓸 곳은 없습니다. 마치 이탈리아어를 배워도 한국에서는 거의 쓸일이 없을 것이며, 나중에 나중에 이탈리아에 여행갈때나 쓰게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을 배우기 때문이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즐거움과 이 언어에서 파생된 내용들을 익혀가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마치 라틴어가 근원인 단어들이 영어에 많은데, 그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는 것처럼요~

저는 이것으로 만족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꼭 한번 이탈리아에 여행을 가서 베네치아에서 배도 타고, 나폴리 피자도 먹고 싶으며, 피사의 사탑도 보고 싶습니다. 이탈리아 명품 구경도 하면서요 :-D


이렇게 자기가 좋아하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굳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즐기고 싶은 마음만 충분히 가지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Lisp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을 위하여 메일링 그룹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저역시 Lisp에 관해서는 정말 초보입니다.
저 역시 아직 어떻게 Lisp을 공부하고 배워야 할지 아무것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저 Lisp을 좋아하기에 Lisp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차근차근 하나씩 배우고 싶습니다.

Lisp을 좋아하신다면, 그리고 Lisp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금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http://groups.google.com/group/lisp-korea/)"에 가입하세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 가입됩니다. ;-)

http://www.lisperati.com/logo.html

http://www.lisperati.com/logo.html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http://groups.google.com/group/lisp-korea/)"은 구글 그룹스(Google Groups)을 이용한 공개된 그룹이며 이메일을 중심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가 개설은 했지만 Lisp에 관한 자유로운 그룹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누구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 에서 Lisp에 관한 정보와 의견을 함께 하나 하나씩 쌓아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의견을 서로 나누면서 Lisp에 관한 좋은 생각들을 키워가면 좋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