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Architecture

프로젝트에서 스테이징(Staging)의 의미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스테이징(Staging)이란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명확하게 스테이징(Staging)에 대한 용어 설명이 부족하여 스테이징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저 역시 스테이징이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스테이징이란 것이 과연 정확하게 무었인지 잘 모르고 사용해왔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명확하게 스테이징(Staging)이란 무었인지 위키피디아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늘 감사한 이 위키피디아~ 땡큐입니다.


위키피디아의 내용중 프로젝트 관리(http://en.wikipedia.org/wiki/Project_management)에 대한 부분 중 프로젝트 관리 접근방법(Project management approaches)부분에 스테이지(Stage)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 접근방법(Project management approaches) 의 내용을 정리하면 자연스럽게 스테이지와 스테이징이란 용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키피디아의 내용중 스테이징(Staging)과 관련된 내용을 추려서 정리하였습니다.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전통적인 접근방법(The traditional approach of Project management)


전통적으로 단계화된 접근법은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하여 일련의 단계를 식별한다. "전통적인 접근방법"은 프로젝트의 개발에서 프로젝트를 5가지 컴포넌트로 구분한다. 5가지 컴포넌트는 4개의 스테이지(stage)와 1의 컨트롤(control)이다.

  • 초기화 스테이지(Project initiation stage)
  • 프로젝트 계획 또는 설계 스테이지(Project planning or design stage)
  • 프로젝트 실행 또는 제품화 스테이지(Project execution or production stage)
  • 프로젝트 모니터링과 제어 시스템(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ling systems)
  • 프로젝트 완료 스테이지(Project completion stage)

도표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Project_Management_(phases).png

http://en.wikipedia.org/wiki/File:Project_Management_(phases).png



모든 프로젝트가 각 스테이지를 거쳐야만 종료되는 것은 아니다. 여러 프로젝트들은 계획(Planning) 단계를 거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모니터링(Monitoring) 단계를 거치지 않을 수 있다. 몇몇 프로젝트는 단계 2와 단계 3 및 단계 4를 여러번 반복한다.

많은 분야(Industries)에서 이러한 스테이지를 활용하고 있다. 종종 이런 접근 방식을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이라고도 부르며, 선형 흐름에 따라 하나의 작업들을 진행하고 다른 작업을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약간씩 다르게 적용한다 하더라도 실제적으로 스테이지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의 공통된 절차를 따른다.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검토하고, 방안을 선택하고, 구현과 평가를 한다.(defining the problem, weighing options, choosing a path,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따라서 각 스테이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존재하며,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일반적으로 5가지 컴포넌트를 바탕으로 각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때 스테이지(Stage)에 따라 각 단계를 구분하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을 스테이징(Staging)이라고 한다.

이상으로 스테이징(Staging)에 대한 용어 정리를 마쳤습니다. 언제나 든든하게 옆을 지켜주고 있는 위키피디아 덕분에 이번에도 용어 정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여러모로 스테이징이란 용어의 분명한 의미에 관하여 많이 궁금하였는데, 이번에 확실히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나 정리가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