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Google App Engine

GAE for Java용 이클립스(Galileo) 플러그인 설치하기

Google App Engine for Java 용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Step by Step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먼저 Google App Engine for Java를 위한 이클립스 업데이트 URL을 알아야 합니다.
http://code.google.com/appengine/docs/java/gettingstarted/installing.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의 각 버전에 맞는 플러그인 업데이트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클립스 Galileo 버전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우선 메뉴바에 있는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Install 창이 나타납니다. 우선 처음 설치한다면 http://dl.google.com/eclipse/plugin/3.5 를 Work With: 텍스트 박스에 넣은 후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Add Site 다이얼로그 창이 나타나며, Name은 원하는 대로 정하셔서 넣으시면 됩니다. 본 예에서는 The Google Plugin for Eclipse라고 넣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Install 창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Install 창이 이어서 나오는데요, 앞에서 선택한 사항을 확인하는 창입니다. 맞다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Install 창에서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동의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당근 I accept the terms .... 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 그럼 이클립스에서 백그라운드 모드로 플러그인을 인스톨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모든 인스톨이 완료된 후 Restart ..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Restart 한 후에는 Toolbar 아래와 같은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GAE for Java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New Web Application Project가 나옵니다.



새롭게 작성한 Google App Engine for Java용 프로젝트를 자신의 GAE 계정에 배포하고 싶다면, 위의 아이콘 중에 마지막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만약 GAE에 계정이 없다면 http://code.google.com/appengine/에 가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App Engine project setting... 를 클릭하면 App Engine에 배포될 어플리케이션 ID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visionsoftwareinlife이 어플리케이션 ID라면 http://visionsoftwareinlife.appspot.com/ 에서 GAE에 배포된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GAE for Java용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과 배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Step by Step 형식으로 작성하였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