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Google App Engine

KT UCloud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안녕하세요~ 장선진입니다.

평소 구글앱엔진(Google App Engine) 등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얼마전에 KT에서 UCloud라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평소 PaaS(Platform as a Service)형 클라우드 컴퓨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I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역시 나름의 가치가 있고 Amazon의 S3를 하이브리드하게 연동하여 활용한 사례들을 보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연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IaaS형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계는 기존의 웹 호스팅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나름의 자유도가 높다는 측면이 있죠~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계는 Platform에 의존적이어서 플랫폼에서 지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한계를 절감하게 된다는 점이지만, 반대로 Google App Engine의 경우 워낙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I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연계한다면 멋진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KT ucloud biz 웹 사이트는 https://ucloudbiz.olleh.com 입니다.



깔끔한 웹 사이트를 넘어 클라우드 콘솔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관리 및 주요 이벤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주요 이벤트를 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VM을 선택하실때 Windows Server나 Linux Server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 Linux를 많이 사용하므로 당근 Linux Server를 선택하였습니다.



자세한 서버상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설치한것이 없어서 사용량이 0%이군요~
지금부터 호스팅한 서버에 설치된 것들을 차근 차근 옮기려고 합니다.

자체 운영중인 SVN 및 Issue Tracker 등을 옮겨서 설치할 예정입니다.

특이한 점은 Port Forwarding을 통하여 포트를 개방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해보니 거의 실시간으로 적용되구요~ VM 인스턴스 만드는데 2~3분정도밖에 걸리지 않아서 빠르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Ping Test를 해본 결과 속도도 제법 나옵니다.

시스템에 접근하려면 Linux 답게 SSH 터미널을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Putty를 이용하였습니다.


몇가지 시스템 관련된 명령어를 시험삼아 입력하여 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아주 깨끗한 상태입니다.

Cent OS이니 편하게 관리하면 될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한번 IaaS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특히 해외의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경우 네트웍이 느린 문제가 있는데요~ 국내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구축하신다면 나름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