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Java

Windows XP에 Java SDK 설정 방법에 대하여

Windows XP 기준으로 Java SDK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혹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리차원에서 올려드립니다.

우선 Java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 아직 Java SDK가 없으신 분은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에 가셔서 적합한 Java SDK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Windows XP에 시스템 등록 정보의 고급 탭에서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 부분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변수 이름을 JAVA_HOME 이라고 넣으시고 설치한 JavaSDK의 경로를 넣습니다. 저의 경우 C:\Program Files\Java\jdk1.6.0_14 입니다.


그 후 CLASSPATH를 설정합니다. 마찬가지로 변수 이름은 CLASSPATH 이며 .;%JAVA_HOME%\lib 를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PATH를 설정하면 됩니다. PATH를 설정하실 때에는 기존 PATH에 %JAVA_HOME%\bin 만 더 넣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Windows에서 PATH를 설정하실때에는 구분자가 ; 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AVA_HOME
C:\Program Files\Java\jdk1.6.0_14

CLASSPATH
.;%JAVA_HOME%\lib

PATH
%SystemRoot%\system32;%SystemRoot%;%SystemRoot%\System32\Wbem;%JAVA_HOME%\bin


이렇게 설정을 완료한 후 실행에서 cmd를 입력하여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음과 같이 javac -version을 입력하여 설치한 Java SDK의 버전을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java -version을 입력하여 JRE의 버전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avac -version

java -version

이렇게 설정하시면 편리하게 Java SDK 하에서 쉽게 개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