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of My Life/Trends

ASUS eeePC와 SSD(Solid State Drive)에 대하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ASUS의 eeePC(http://event.asus.com/eeepc/microsites/en/index.htm)가 나의 관심을 끌었다.
아 정말 사고 싶다.

eeePC는 여러 종류로 나뉘어 지는데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우선 사이즈와 가격이다. 일반적인 서브 노트북보다도 작은 사이즈에 7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6 Cell 배터리를 채용하여 나처럼 출퇴근 거리가 먼 사람에게 정말 좋은 미니 노트북이다.

지하철에서도 불로깅을 할 수 있을 듯 하다 ^^

사이즈가 얼마나 작냐하면 아래 사진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http://burnerblog.com/2007/11/28/my-eeepc/>

뒤에 보이는 노트북은 HP 와이드 17인치 노트북이고 앞에 보이는 조그만 녀석이 eeePC이다.

와 정말 간지난다. ^^

물론 PMP도 좋지만 나의 경우 영화를 그다지 많이 좋아하는 편이아니라서 다양한 문서작업과 간간히 코딩도 하려면 아무래도 정말 진짜 노트북이 좋을듯하다.

아주 좋은 성능보다는 적당한 성능에 적당한 가격! 그리고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 이러한 3박자를 갖춘 노트북으로 ASUS의 eeePC가 정말 적당한것 같다.

아내에게 윤허까지 받았지만 정작 내가 eeePC의 구입을 꺼리는 진짜 이유는 저장용량때문이다.

국내에 정식 수입되어 판매되는 eeePC 901이나 eeePC 701 경우 SSD를 채용하고 있는데 저장용량이 너무 적다.

eeePC 901의 경우 12G의 SSD가 제공되는데 하나의 SSD가 아니라 OS영역을 위하여 4G SSD를 제공하고 사용자 영역을 위하여 8G의 SSD가 제공된다.

문제는 너무 저장용량이 작으면서 성능이 그리 뛰어나지 않다는 것이다. eee PC 901의 SSD 성능 테스트에 대한 노트 기어의 리뷰를 참고하기 바란다. 정말 잘 정리되어 있다.

아톰으로 성능과 휴대성에 강력한 날개를 달다 - 아수스 EEE PC 901 (성능편)(http://www.notegear.com/Content/content_view.asp?spage=7&gotopage=1&TNum=777&kind=2&SearchString=&Search=)


SSD의 성능 문제는 결국 eee PC 901을 사용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는데 "ASUS eeePC 901 리뷰 3부 - SSD 성능과 환불(http://orangepark.tistory.com/55)" 이란 글을 읽으면서 eee PC 901의 SSD가 용량도 적으면서 성능도 불안정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eee PC 901을 구지 구입한다면 아마도 SSD를 교체하고 8G나 16G짜리 SDHC (Secure Digital High Capacity, SD 2.0)를 구입해야한다. 마침 "버팔로, 아수스 Eee PC 901 전용 SSD 32/64GB 발표(http://kr.blog.yahoo.com/ubiqwolf/629)"란 글을 읽어보면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알고 버팔로에서 발빠르게 32/64G짜리 SSD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저렴하게 미니 노트북을 구입하려는 나에게 이러한 것도 하나의 부담으로 다가온다. ㅡㅡ;;

그래서 지름신이 강림하셔지만 나름 정신을 차리고 eee PC 901 구매를 미루고 있다.
Acer도 미니 노트북 시장에 참여한다니 ASUS측에서 더 높은 성능에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는 eee PC를 내놓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

이쯤에서 SSD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궁금하던 차에 "SSD(Solid State Drive)시장의 개화(첨부파일)"라는 글을 읽었다.



이글을 읽으면서 SSD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SSD(Solid State Drive)의 개념

SSD(Solid State Drive)는 비휘발성인 NAND Flash Memory와 제어 역할을 하는 Controller가 결합해 만들어지는 차세대 대용량 저장장치로서

- 빠르게 회전하는 자기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하는 HDD보다 성능은 물론 소음·충격·발열·진동·소비전력 등에서 우수하며 소형화, 경량화에도 유리하고
-데이터를 읽는 속도가 빠르고 PC의 S/W 기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오랫동안 PC에서 저장장치로 쓰여 왔던 HDD를 대체하기 시작

SSD는 단순히 HDD를 대체하는 개념에서 그치지 않고 고성능, 저전압, 충격 내구성 등의 장점을 활용해 새로운 디지털기기의 탄생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데이터 저장 솔루션으로 부각

SSD 개화의 배경

가. MLC(Multi Level Cell) NAND Flash 가격 하락과 기술개발

SSD의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NAND Flash Memory 가격으로, 기존의 SSD는 모두 SLC 기반 제품으로 읽기·쓰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은 있었으나 단가가 높아 HDD 시장을 대체하기에는 역부족

※ NAND Flash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Cell)마다 1bit를 기록할 수 있는 SLC(Sigle Level Cell)과 2bit 이상을 담는 MLC(Multi Level Cell)로 구분됨. 일반적으로 MLC 제품은 SLC에 비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싼 값에 큰 용량을 만들 수 있지만 저장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슴.

하지만 eee PC 901에 탑재된 SSD는 SLC(Sigle Level Cell)인데도 성능이 좋지 못하다.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값싼 SSD를 사용한 것 같은데, 나처럼 조금이라도 좋은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이런것도 지금 사양의 eee PC를 구매할 수 없는 요소가 된다.


결론적으로 NAND Flash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SSD의 채용이 늘어날 것은 분명한 사실인것 같다. 하지만 최근에는 멀티미디어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적은 용량의 SSD를 채용한 미니 노트북보다는 최소 32G이상의 용량을 제공하는 SSD를 탑재한 미니 노트북이 나온다면 지름신이 제대로 강림할듯하다. 아울러 성능까지 만족시켜주었으면 좋겠다.

이상 짧은 생각이었다.


추가로 최근 ASUS의 행보에 관한 글을 더 적습니다.

최근 ASUS는 맥북에어 만큼 가벼운 eee PC인 S101을 준비중이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수스, '맥북에어'만큼 얇은 고급지향 Eee PC 공개(http://www.zdnet.co.kr/news/digital/0,39030978,39171923,00.htm)"라는 Zdnet의 기사를 참고하세요!

S101에는 옵션으로 64G의 SSD를 선택할 수 있다네요~

국내에는 아마 조금 더 비싸게 팔리겠지만 901이나 1000H에 만족하지 못하신 분들은 조금만 기다리시면 얇고 저장용량이 큰 eee PC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S101에 대한 내용이 어느정도 정리되면 포스팅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