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초보 대표의 생각: 나의 변화

안녕하세요~ 장선진입니다. :-)

Software in Life라는 소프트웨어 전문 회사를 경영한지 이제 두달이 되어갑니다. 
여러모로 저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공인이 되어간다는 느낌이 있네요~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으며 회사의 대표 입장에서 만나는 지라 많이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 말투가 많이 변했습니다.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항상 친근한 반말을 써왔는데요~ 최근에는 가까운 분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존대말을 쓰곤합니다. 덕분에 저를 알고 계셨던 분들이 종종 당황해하곤합니다.

사실 그렇죠~ 늘 반말하고 이야기했던 사람인데 어느날 갑자기 존대말을 하고 있으니 ^^;;
제가 존대말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던 여러가지 이유중에 하나는 회사의 대표가 다른 분들에게 존경을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분들을 존대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존대받으려면 먼저 존대해야하는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저 역시 자연스럽게 모든 분들에게 존대말을 쓰고 있습니다.
존대말이란게 사실 약간 부담스럽게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이상할 수 있지만, 저의 원칙중에 하나가 회사의 직원이든 회사 밖에서 만나는 분이든 존대말을 생활화하려고 합니다. 다만 저도 걱정스러운것이 존대말을 쓰다보면 서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하지 못할까봐 걱정입니다.

이 부분은 서로 자주 만나면서 차차 해소될 것 같습니다. 
제 마음을 이해하신다면 정사직언(바른말 대놓고 해주기)를 누구나 저에게 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항상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우리 회사가 정말 바른 길로 가고 있는가? 입니다. 
제가 회사를 설립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절대 높은 수익을 바라는 회사가 아닌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의 벽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저희 회사가 설립한지 2달이 안되었지만 참 많은 분들을 만나고 많은 사업기회를 가졌습니다. 사실 설립한지 두달밖에 안된 회사치고는 참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나고 큰 사업적인 기회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참 고마운 일입니다. 저희 회사에 대한 좋은 이야기들과 함께 많은 분들이 좋은 조언도 더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하지만 몇가지 사항에서 우리 회사가 정말 추구할 수 있는 일인가하는 자문을 하게 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우리회사의 비전에 비추어서 정말 해야하는 일인가? 정말 직원들의 장래의 발전을 위해서 해야하는 일인가? 우리가 자신이 납득할만한 일인가?

이러한 질문을 저에게 항상 하게되었고, 그리고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사업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저에게 있어 사업은 정말 재미있는 일이며, 가치있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삶에서 Software in Life라는 회사는 정말 큰 비중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제가 마음의 끊을 놓지 않는한 아마도 Software in Life라는 제가 설립한 회사를 위하여 항상 일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제 평생의 큰 목표이자 여러분들과 저 자신을 위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업을 하는데 있어 저의 비전과 Software in Life라는 회사의 비전을 지금 당장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하여 흔들고 싶지는 않습니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있어 나름의 가치관을 크게 흔들고 싶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좋은 목표와 기술을 바탕으로 추진하는 일이라면 물불가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일이라면 정말 어려워도 가보려고 합니다.

초보 대표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이러한 고민을 하는 일입니다.

현실과 이상과의 타협! 그리고 직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 이 속에서 회사의 미래!

이것을 고민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자 일입니다.

무작정 방향과 목표없이 가는 회사보다는 느리지만 만만디하게 가는 회사가 더 좋을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걸을 한걸음 거북이처럼 가볼까 합니다.
이렇게 가다보면 언젠가 Software in Life라는 회사가 도착해야할 목적지로 가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이 저희 회사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시고 계십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차세대 Smart TV의 핵심 기술과 Smart Phone에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많이 만들고 아울러 Cloud Computing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