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in Life/2009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얼마전에 이 책을 읽었습니다.
여러모로 공감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독서평을 올립니다. 누구에게나 꼭 권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아래는 중요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



가슴속에 비전을 품는다는 것은 일에서나 인생에서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하겠다는 굳은 의지와 신념을 세우는 일입니다.
아울러 사람은 상사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비전을 따릅니다.

주변에서 리더쉽이 출중한 사람, 뛰어난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변이 좋거나 전략전술이 탁월하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합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은 한가지 입니다.

바로 명확한 "비전(Vision)"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리더를 따른 따른다는 것은 그 사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가 제시하는 비전을 따르는 것입니다.



에이브러험 링컨은 수요일 저녁마다 종종 백악관을 빠져나와 뉴욕 애비뉴 장로교회로 갔다고 합니다. 어느날 설교를 듣고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나는 평범하게 사는 것, 평범하게 성취하는 것이 나쁠게 없다고 믿습니다.
세상의 좋은 일들은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이 쌓아올린 노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니까요.

그러나 삶의 진정한 보람은 위대한 것을 이루기 위해 애쓰는 데 있습니다.
링컨은 이것을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만약 큰 돌을 가장 먼저 넣지 않는다면, 절대로 이 모든것들을 다 집어넣을 수 가 없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큰 돌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 여러분의 꿈, 여러분의 건강, 가치있는 이상?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가장 먼저 넣지 않으면 영영 넣지 못하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Full Steam Ahead!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을 가지고,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한다는 뜻입니다. 자기가 하는 일의 중요성을 분명히 알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가지게 되면, 어떤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밀어붙일 수 있거든요!



비전의 세가자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입니다.
  1. 의미있는 목적
  2. 뚜렷한 가치
  3. 미래에 대한 청사진



비전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은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이 그 여정을 인도할지를 아는 것이다.

이 말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은 자신의 목적을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며, "어디로 가고 있는지"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나타내고 있으며, "무엇이 여정을 인도할지"는 가치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비전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은 계속되는 과정이며, 그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다.



좋은 목적 선언문은 "존재 이유"를 설명해야하고, "보다 큰 선(善)을 위해 공헌"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사실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었다.
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선언문에 적혀있는 내용이 아니라 그 의미라는 것을 깨닫았다.



목적(Object)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적은 조직체에 존재하는 이유이다.
  • 목적은 단지 하고 있는 일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왜 그일을 하는가?"라는 물음에 답한다.
  • 목적은 고객의 입장에서, 조직이 정말로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해준다.
  • 훌륭한 조직체는 흥미와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깊이 있고 고결한 목적의식(의미있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말 자체보다는 그것이 사람들에게 가지는 의미가 더 중요하다.



책의 주인공이 메시지를 남겨온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현재에 충실하면서 삶을 향유하라고 말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균형있는 시각을 유지하며, 아집을 버리고, 스스로 우주의 중심이라 생각하지 않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마도 그것이 일관된 주제였던 것 같습니다.

둘째로, 직원들끼리 공동체 의식을 유지하여 우리의 집단 에너지를 모두의 이익을 위한 원동력으로 쓸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직원들이 잘 한 일을 놓치지 않고, 그들의 공헌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이 저의 메시지에 답을 보내는 것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토록 풍부한 여러분의 견해를 다시 모든 사람에게 전달할 기회가 있는 것이 기쁩니다.

셋째는, 개인으로서의 나의 삶과 내가하는 일, 내게 감동을 주는 것이나 사람, 나의 고통과 즐거움, 내가 배우고 있는 일 같은 것들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서 입니다.

넷째로 우리의 목적, 즉 우리가 정말로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상기시키고 싶습니다. 우리 회사는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멋진하루 보내세요!



제니퍼 사전의 가치(Value)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엇이 근본적으로 중요하고 올바른 것인지를 규정하는 지속적인 신념 혹은 원칙

하지만 가치는 단순한 신념 이상의 것입니다. 가치는 깊이 간직된 신념이다. 사람들은 각자의 가치에 강하게 집착한다. 우리는 모두 가치에 따라 행동할대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바탕으로 가치를 재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치는 "어떠한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깊이 간직된 신념이다. 가치는 우리 각제에게 무엇이 옳고 중요한지를 규정해준다. 가치는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지침이 된다.


목적이 "왜"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면, 가치는 "어떻게"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가치는 "목적을 수행해 나가는 하루 하루에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답이 되어 준다.


뉴욕 타임즈에 존슨앤존슨 사의 부사장 마이클 J, 캐리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가치는 우리 회사를 한데 묶어주는 끈이다. 어떻게 해서든 성과를 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우리는 가치 내에서 성과를 올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치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 가치는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폭넒은 지침을 제공한다.
  • 가치는 "나는 무엇을 토대로 어떻게 살고자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 가치의 실행을 보여주는 행동들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가치가 분명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 가치를 단지 "좋은 취지"에 그치게 하지 않으려면, 일관성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 개인적 가치가 조직체의 가치와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나의 가치는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함께 나누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이 가치를 실천하기 위하여 꾸준하게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고, 이를 구현하여 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머크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가 하는 일은 인간의 생명을 보존하고 향상시키는 일입니다. 이 목표의 성공 여부로써 우리의 모든 행동을 평가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함으로써 도움을 얻고, 지속적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우리의 능력입니다.
  • 우리는 도덕성과 정직성에 대해 최상의 기준을 가집니다. 고객, 그리고 우리 직원들과 그 가족, 우리가 거주하는 환경, 그리고 세상과 사회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우리의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업적, 윤리적으로 손쉬운 길을 택하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과 상호작용에는 반드시 우리가 표방하는 높은 기준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 우리는 최고 수준의 과학을 지향하고, 인간과 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에 전념합니다. 우리는 소비자와 고객의 가장 시급한 필요를 파악하기 위하여 애씁니다. 우리는 이러한 필요에 부함되도록 자원을 할애합니다.
  • 우리는 수익을 기대하되,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인류의 득이 되는 일에서만 이윤을 얻습니다. 첨단 연구 투자를 끌어들이고, 연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재정적 지위를 유지해야만 우리가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성실성, 지식, 상상력, 기술, 다양성, 그리고 직원의 협동을 가장 중시하고, 사회와 고객의 필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이 이에 달려 있음을 인식합니다. 이런 목표를 위해 우리는 상호존중, 격려, 협동이 있는 환경, 헌신과 성과에 대한 보상이 있고, 직원과 그 가족의 욕구에 부합되는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애씁니다.



이상입니다.

이 책에서는 자신의 부고 기사를 작성하는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쑥스럽지만 저 역시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기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삶의 가치를 높이는 소프트웨어를 끊임없이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킨 사람이 잠들어 있다. 그는 항상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무었인지 고민하였으며, 이를 구체화시키고, 제공하여,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켜 왔다.

항상 부드러운 미소와 명쾌한 철학을 가지고 있었으며, 누구와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으며, 끊임없이 자기를 발전시켜온 따뜻한 사람이었다. 아울러 사람들의 삶의 부족함이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그러한 방안들을 구체화시켰으며,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이러한 방안들을 제공하였다.

그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냈으며, 그와 함께한 사람들은 항상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제공하였다. 아울러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세계가 원하는 가치를 실천하였다.

아울러 항상 새로운 인재들이 마음 편하게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우리의 친구와 같은 이 사람이 있었기에 항상 우리의 삶이 더 풍요로워졌으며, 항상 즐거웠었다. 이제 장선진은 다음 세상에서 다음 세상의 사람들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여행을 떠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비전을 살펴볼 때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삶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듭니다. 우리가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모두 사람들의 삶을 위해 존재하며,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참된 가치가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항상 우리는 모든 사람들의 보편적인 가치와 그 가치를 준수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바른 가치가 우리가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우리의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의 삶에 큰 감동을 제공하며, 우리는 이러한 감동을 통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합니다.

우리는 항상 최상의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가치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삶속에서 살아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하고자하는 비전입니다.

우리의 비전이 원활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는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모든 직원들이 최고의 인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며, 그 직원의 가족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합니다.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객의 만족을 바탕으로 우리가 필요한 재정적인 바탕을 이루며, 우리와 우리의 가족 및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재정을 마련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우리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 서로를 존중하고, 사회의 보평타당한 가치를 수호하고, 사람들의 삶의 가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간만에 긴 독서평을 작성하였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