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for Software/Lisp

Clojure 개발 환경 구축하기

Eclipse를 이용하여 Clojure의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Step by Step으로 진행하여 그 유명한 HelloWorld를 한번 실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클립스 3.4 이상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울러 JDK 5(1.5)나 6를 설치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 counterclockwise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자 이렇게 설치가 되었다면, counterclockwise라는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counterclockwise는 이클립스 하에서 Clojure를 개발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REPL을 지원하며 신택스 강조(Syntax higlighting)이나 코드 완성(Code completion) 등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기능에 대한 내용은 counterclockwise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하고 이클립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사이트의 주소를 Location에 입력해주세요~ 주소는 http://updatesite.counterclockwise.googlecode.com/hg/ 입니다. Name은 간략하게 Counterclockwise라고 넣겠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선택하시고 Next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 다음에 License 부분도 Accept 하시고 Next 버튼을 클릭하고 난 후 이클립스를 재시작하여야 합니다.


2. Hello World 작성하기
Counterclockwise 플러그인을 잘 설치하셨다면, 본격적으로 Hello World를 찍어보러 가겠습니다. CTRL + N이나 File > New > Other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Clojure Project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Project name을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 HelloClojure로 하였습니다. 원하시는 프로젝트 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Finish를 클릭하시면 Clojure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처음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clojure.jarclojure-src.jar 그리고 clojure-contrib.jarclojure-contrib-src.jar가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따라서 Clojure에 관련된 JAR를 별도로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Clojure REPL을 실행하시려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를 선택하시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Run As > Clojure REPL을 선택하시면 Clojure REPL이 나타납니다.

Lisp 다운 Hello World를 해보면 아래 화면과 같습니다. ;-)


너무 간단하죠 ^^~ Clojure 파일을 만들어서 한번 Hello World를 작성해보겠습니다. Clojure 파일은 확장자가 clj 입니다. 다음과 같이 src 디렉토리에서 New > Clojure File을 선택합니다.


새로 만들 Clojure File의 File name을 입력합니다. 저의 경우 HelloWorld를 입력하였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HelloWorld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소스는 아래 화면을 참조해주세요~
HelloWorld.clj를 선택하고 Run As > Clojure REPL을 선택하시면 아래의 Console view에서 Clojure REPL이 실행되며, (hello)를 입력하면 우리가 원하던 Hello World가 출력됩니다.


상당히 간단하죠~ 알고보면 Lisp도 쉽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도 이해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당~ ^^;

앞으로 Clojure를 바탕으로 Lisp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종종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