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for Life

한컴 오피스 2010 출시기념 파워 블로그 세미나를 다녀와서 :-)

오늘 저녁 7시 코엑스에서 한컴 오피스 2010 출시기념 파워 블로그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좋은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윤승아님께 감사드립니다. 맛있는 저녁 식사도 하였습니다. :-)



내일의 오피스 환경을 생각한다른 주제로 3분의 파워 블로거님께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마소호랭이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정희용님의 발표를 들으면서 한글 2.1에 대한 추억이 떠올랐습니다.
아 이분이 마소 전 편집장이셨습니다. 현재는 전도영 님이 편집장님을 하고 계십니다.

제가 처음 사용했던 워드프로세스는 삼보의 "보석글"입니다.

보석글을 처음 사용하면서 워드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익혔습니다.
다음에 사용했던 워드프로세스가 한글 2.1(도스용)입니다. 아마 한글 2.1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주~ 속도 빠른 워드 프로세스였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95에서 한글 3.0b를 사용했었습니다.

우후~ 원도우 버전으로 사용하는 한글이 참 좋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 후 군대에 행정병으로 근무하면서~ 금성의 도스용 워드프로세스인 하나워드를 다루었습니다. ㅡ_ㅜ;
역시 한대씩 맏으면서 배우니 정말 빠르게 배우더라구요~ 단축키 없으면 전혀 사용할 수 없는 하나워드를 열라 배워서 사용했었습니다. 3.5인치 디스켓도 열심히 사용하면서요~ ^^

그후 한글 97을 정말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제가 한글 97의 단축키는 정말 거의 다 외우고 있습니다. 한글 2010에도 이전의 단축키가 지원되더군요~ 하지만 전체 다 지원되지 않아서 불만이 점 있습니다. 저처럼 예전처럼 단축키로 마우스 한번 안쓰면서 워드 프로세싱을 하고 싶은데~ 한글 97의 단축키점~ 지원해주세요~~~ 


RingBlog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명승은 님이 발표하신 내용이 참 재미있었다.

미래 오피스 SW 의 자격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호환성
  • 이동성
  • 안정성
  • 기능성
  • 지속성

절대적으로 동감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파일 포멧이 존재하고 있는데~ 각 오피스 프로그램별로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며, 이동성, 안정성, 기능성,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퓨처워커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황병선님의 발표 내용도 좋았습니다. 처음 뵙고 인사드렸는데~ 참 인상이 좋으셨습니다. :-)
Market Dynamics(Smart Devices, Share, Search)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메일을 볼때 아웃룩 사용하지 않으시는 이유가 바로 검색 기능이 떨어져서라고 하신 말씀에 많은 동감이 갑니다. 저도 그래서 Gmail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워드프로세서나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검색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강화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한글 2010이 많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글 2010의 사용자 친화적인 메뉴 구성은 사용자에게 익숙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한글 815 버전이란 치열한 역사를 가진 한글과컴퓨터에 우리가 다시 주목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한글의 미래를 위한 몇가지 제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HWP 포멧의 공개가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예전에 Alfresco란 오픈소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커스터마이징 하였습니다. 하지만 HWP는 지원되지 않아 CMS에서 한글 파일을 올려도 CMS 내의 루씬이라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되지 않아서, CMS내에 한글로 작성한 컨텐츠가 아무리 많아도 실제 CMS에서는 무용지물인 컨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WP 파일 포멧이 빨리 공개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기업에서도 HWP 포멧을 사용하는 한글을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협업이 중요한 시대에 맞는 오피스 환경 지원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워드프로세서가 MS워드나 한글이 아닌 Google Docs입니다.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협업이 쉽고 간편하게 메일로 보낼 수 있으며, 다양한 포멧으로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협업이 중요한 시대에 맞는 오피스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한글 2010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협업 기능을 다음 버전에는 추가하신다고 하네요~ :-)

이상입니다. 새로운 한글 워드프로세서 및 오피스의 역사를 만들려는 한글 2010에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